기 술 자 료.....

[스크랩] Re:중앙집중식 아파트 난방관계?

양사랑 2009. 10. 26. 13:12

안녕하십니까..?

 

화력지원 최재선 입니다....^^

 

질문.............................................................................................................................................

선후배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2000세대가 조금 넘는 중앙집중식 아파트입니다.

= 관리 평수가 약 30000 여평 전후(평형에 따라 다소 차이있음) 일것 같습니다.


17개동이 있고 중간 기계실이 5개 있으여
8톤 보일러 4대로 하루 3번씩 가동 운전하고 있습니다.
연료는 B/C를 씁니다.

= 중앙 기계실이 1개소 중간 기계실( 서브 ) 이 5 개소 라는 말이군여.

 사용 연료는 벙커 유...

15년정도되어 여러가지로 노후,배관열효율,거리등 문제점이 많으나
1번 기계실과 중앙 기관실과의 거리가 약 300M(공동구거리는 더 많음)로 최고 멀고 나머지 4,3,2,1등으로 거리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1번 기계실은 거리뿐만 아니라 높이(경사) 차이가 많습니다.(바닷가 고지대임)

= 중앙 기계실과 전체 서브에 대한 대략적인 도면이 없어서 약간은 이해하기가 어렵군여.

   아울러 보일러의 종류와 난방공급 방식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리...중온수 타입인지, 증기 보일러인지.

배관도 노후되고 여러 시설물이 기능을 다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중앙기관실에서 최고 가까운
5번 기계실은 난방이 순환펌프를 꺼도 더워서 난리고 1번기계실쪽은 30~40분 더 순환시켜도
부분적으로 춥다고 합니다.
온도차는 약5~6도 정도 차이가 납니다.

= 15년 되었다고해서 설비가 노후 되었다는 말이 무엇인지 이해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설비 기기의 노후는 정비를 하던지 교체(수선 유지비,장기 수선 충당금 등)을 하던지해서 운영에 이상이 없도록해야하는 것이 우리들의 일인데 단순히 노후로만 말씀을 정리하셔서 ...배관이나 피팅류는 크게 이상 여부가 없을 것이고 문제가 있을것이라며는 유량제어용 자동밸브나 제어 기기 정도 일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수리나 교체에 대해 부정적인 동 대표들이 많이 잇는 곳도 많습니다.

이유는 아파트가 본인이 평생을 살아가는 개념보다는 스쳐지나가는(투기목적) 객관 정도로 생각을 하기에 본인들이 살아가는 동안에 관리비가 적게 나오는 곳에 포커스를 맞추는 일로 시설물관리 부분에 등한시 하는 경향이 많이 있으며 현실이 그렇 습니다.

 

중온수 타입이라면 유량제어가 가장 문제점으로 대두가 될것으로 사료되며, 자동으로 콘트롤되는 제어밸브가 설치되어있는 곳이라며는 난방에 있어서 공급 규정으로 삼는 환수 온도를 대부분이 검토하여 공급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시공에 대한 설계는 공급 온도와 환수 온도와의 온도차를 10도로 삼아서 설계를 한것일 것 입니다. 자동제어 밸브가 아니 설치된 곳은 수동으로 게이트 밸브로 조정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동별 제어도 제어이지만 층별 제어에 있어서도 문제점이 많이있습니다.

저층부와 중간층과 고층부간의 난방 불균형도 큰 문제로 대두되기도 합니다.(3 Zone system)

 

난방에서의 문제는 유량의 분배와 유량의 공급량에 따라 온도가 차이가 나는 사항이니 이부분에 중점을 두고 관리를 하시면 될 사항이고, 배관상에서의 스트레나를 점검해 보시고 각종 밸브류의 잠근 상태와 열림 상태도 같이 점검을 해볼 필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가까운 곳의 서브 연결 건물이 빨리 데워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며, 이것은 펌프의 순환 시간과 공급 시간을 일정한 환수 온도를 기준으로 정하여 운전을 하고 세대내의 온도 분포를 대략적으로 검토하여 어느정도 관리자들이 데이타를 가지고 있어야 할 사항 이라고 봅니다.

 

순환 펌프류(용량 변동)의 이상 여부는 토출측 밸브를 잠그어 가면서 최고로 걸리는 압력을 체크하여 양정의 변동을 한번쯤은 확인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라고 보여집니다.(제조사 운전 특성곡선을 참고하여)

또한 밀폐형 팽창탱크를 사용하는 곳인지 자연대기 개방형인지에 따라 다소간의 운영방법이 차이가 있는 면도 잇는 사항 입니다.

 

증기를 발생하여 열교환하는 형식이라면 보일러로 부터 발생된 증기가 공급되는 배관의 과정(관경,감압등)과 열교환기의 주변 배관 설치도, 응축수 회수 방법등에 의하여 많은 차이가 있을수 있는 사항입니다.

증기발생을 하는 시설물이라면 기기의 노후에 영향이 적지않게 있을수 있으며, 증기설비 기기의 적정성,관리성,보전성등에 의해 크나큰 영향력이있을수 잇는 사항 입니다.

 

나머지는 중온수 공급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글로서 쓸려니 무자게 힘드는 사항이군여....ㅎㅎㅎ

 

대부분의 아파트가 three(3) Zone system 방식을 채택하는데 예전에는 열교환기 1대를 가지고 저층 ,중층,고층을 분리하여 공급을 하였으나 어느 시점부터는 2대의 열교환기를 가지고 저층 중층으로 나누어 공급을 하는 곳도 보았습니다. 이때 반드시 저층부에는 난방순환 펌프도 별도로 분리하여 운영을 해야하는 사항 입니다. 즉 저층부는 같은 운전 시간에 비해 유량이 많이 공급이 되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특히 1층)

 

참고적으로 난방이 끝났을때(열교환기로 공급시) 순환 펌프를 바로 정지하는 것보다 약 10여분 더 운전을 하고 정지하는 것이 난방에 효과가 더 있으며 상하 온도 차를 약간을 줄일수 잇는 사항 입니다.

 

예전을 생각해서 대략 올려보았습니다....아픈 사건이 많았었지여..난방 문제로(10 여년 근무 했음)

 

참고적으로 건물의 방향이나 일조량, 단열상태, 외주부쪽이냐 내주부쪽이냐에 따라 대략적으로 구분을 하여 난방을 공급하는데에 참고를 현장의 조건에 맞게 관리를 해야하는 융통성도 있어야 하는 사항 입니다.

단순히 기계의 노후나 장비의 문제로만 볼것이 아니라.

많은 연구와 노력이 뒤따라야하는 곳이 아파트 입니다....^^



어려사정상 같을수는 없지만 이 온도차이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여러 회원님께 자문을 구합니다.

 

= 근접한 데이타는 현장을 보고 연구를 해야할 사항이지 단순히 님의 글로서만 평가를 하기가 참으로 어려운 사항 입니다. 전반적인 시설물 검토해볼 일입니다.

 

더 궁금하시면 멜이나 전화 (043-420-7385,7485 최재선 팀장)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화력지원최재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