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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재
1. 장식이 많은 집은 흉하다.
너무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집은 흉하고, 반면에 정갈하게 균형이 잡힌 집은 길하다.
양기가 충만하면 집안이 번창하나, 겉치레가 화려하고 사치한 것은 좋은 집이 아니다. 타 들어가던 촛불이 꺼지기 전에 마지막 밝은 빛을 내는 것과 같이 쇠망할 징조로 보다.
2. 건축에서 목재를 거꾸로 세운 기둥을 쓰면 마침내 화(禍)와 해(害)를 부른다.
나무에는 위와 아래가 있고 뿌리, 줄기, 가지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기둥을 세울 때 뿌리 쪽을 위로 하면 화를 부른다.
수목이 서 있던 때와 같은 자세로 세워지는 것이 순한 이치이며, 자연의 도리에도 맞을 뿐 아니라 나무의 정기를 살리는 길이다. 거꾸로 세우는 것은 그러한 순리를 깨는 억지이니 좋지 않다. 또 뿌리 쪽이 가지보다는 나이테가 많고 단단하고 질기기 때문에 힘을 많이 받는 부위에 써야 한다는 실용적인 이유도 있다.
3. 집을 지을 때는 물푸레나무, 들매나무, 밤나무, 향나무, 훼나무 등과 같은 음목이나 쉽게 자라는 잡목을 쓰면 안 되고 전나무, 소나무, 삼나무와 같은 양목을 써야 좋다.
양목은 침엽수를 뜻하는 것으로 기둥, 도리, 들보 등에 적합한 목재이고, 음목이란 활엽수를 뜻하는 것으로 다루기가 까다롭고 건조에 따른 변형도 커서 건축용으로는 맞지 않은 나무이다.
주택의 경우 늘 써오던 나무가 좋으며 낯선 나무는 쓰지 말라는 뜻이다.
4. 지붕의 기와가 흔들리면 질병에 걸릴 우려가 있다.
지붕의 기와 이은 곳이 반듯하지 못하고 기울거나 비뚤어진 집은 가족 중에 병자가 나올 상이니 조심하라는 뜻이다.
지붕이 상한 채로 있다는 것은 집 전체를 수리하지 않고 지낸다는 것이므로 안전에 위험이 있다는 뜻이다.
5. 대문 기둥이 굽은 것은 질병에 시달릴 징조이다.
문의 설주가 비뚤어지거나 굽은 것은 주인의 체모와 위엄이 서지 않는 일이고, 수문신을 욕되게 한다. 옛 말에 문벌이니, 문중이니, 문지니, 가문이니 하고 문을 내세운 것은 문은 곧 집안과 주인의 지위, 신분, 내력의 상징임을 뜻하기 때문이다. 민간 신앙에서는 대문에는 수문신이 있어서 출입을 단속하는 것으로 믿어 왔다. 문 좌우에 있는 기둥은 밑동 혹은 중간을 이어서는 안 된다.
Ⅵ. 주택의 설비
1. 대문이 크고 집이 작으면 흉하다.
대문이 작고 집이 작으면 재물이 모이고, 문이 크고 가옥이 작으면 재물이 낭비되어 비게 된다. 또 대문과 중문은 마땅히 서로 마주 보아서는 안 된다.
분수에 맞지 않는 대문을 만들지 말라, 문은 집의 지체와 집 주인의 신분을 나타내며 지위에 따라 형식이 따로 있다. 대문은 집의 부속물인데, 집보다 문이 돋보이는 것은 전체의 미관을 상하게 만든다.
2. 빗물이나 허드렛물의 수로가 곤(坤), 간방(艮方)으로 나가면 흉하다.
빗물이나 부엌, 욕실 등에서 나온 오수가 북동이나 남서방으로 빠지는 것을 피한다. 간(艮)은 귀문(鬼門)이고 곤(坤)은 이귀문(裏鬼門)에 해당되며 이 방위는 부정한 것을 꺼리기 때문이다.
땅의 높낮이에 관한 점이다. 일반적으로 집터를 잡을 때에 볕이 잘 들게 북과 서쪽은 높고, 남과 동쪽은 낮은 땅이 이상적이다. 이런 입지 조건을 보면 배수관은 비교적 높은 위치이고 배수의 원리상 가까운 북서쪽에 부엌이나 욕실을 두는 것이 타당하다.
위생상으로도 남서의 방위는 연중 해가 길게 들어 허드렛물이나 오물이 부패하여 악취가 풍기게 된다.
3. 쓰레기장이나 물구덩이는 곤(坤), 간방(艮方)에 두면 흉하다.
남서의 방위가 이귀문에 해당되어 금하고 또 일년 내내 해가 잘 들어 따뜻하니 부패하기 쉽다. 파리나 구더기가 끓게 되고, 악취가 난다.
남서방은 정원 설계상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남향집에서는 거실과 대청을 남쪽에 두는데, 정면에 쓰레기장을 둔다면 불쾌하여 나쁘다. 쓰레기는 북쪽의 구석진 곳에 둔다.
4. 물맛이 좋으면 길하다.
무릇 물은 향기로움을 귀하게 여긴다. 혹시라도 물맛이 시거나 쓴 것은 길하지 못하다. 또 물은 맑아야 좋고 탁하면 꺼린다. 겨울에는 따뜻한 것이 좋고, 여름에는 찬 것이 좋다.
물은 만물을 생성케 한다. 물이 좋은 곳은 물의 정기를 받아 뛰어난 인물이 나고 수질이 나쁜 고장은 변변치 못한 위인 밖에 나지를 않는다. 우물은 집의 옆쪽에 내어야 하며 또한 우물과 부엌이 서로 바라보면 남녀가 음란해진다.
5. 우물이 아궁이와 나란히 있으면 잃는 것이 많다.
우물은 물이니 음이고, 아궁이는 불을 피우니 양으로 음과 양이 나란히 곁에 있으면 대립하고 상극하는 사이가 되어 좋지 못하다. 옛날에는 장작이나 짚 등을 아궁이에 지펴 그을음이나 연기 등이 많이 나오는데 우물은 뚜껑을 덮지 않았으므로 그을음 등이 우물 안에 들어가 오염을 시킬 수도 있었다.
우물가에 개숫물이나 허드렛물을 버리는 수채가 있는데 이것이 부엌 가까이에 있으면 비위생적이 된다.
6. 남쪽에 처마나 차양이 있으면 길하다.
처마는 벽에서 지붕의 서까래 부분의 끝이 내민 것을 말하고 차양은 처마끝이나 현관의 출입문, 창문 등의 개구부 위에 나무나 생철로 만들어 붙인 조그마한 가리개를 말한다.
남쪽에 처마나 차양이 길게 뻗어 나와 있으면 경솔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나 대체로는 길하다. 반대로 처마나 차양의 이가 빠지거나 한쪽이 없어지거나 이지러진 것은 구설수를 만나 재혼할 상이다. 처마나 차양은 완전해야 좋다.
7. 마굿간 앞이 넓으면 길하다.
마굿간 앞은 넓게 잡는 것이 길하다. 불의의 사고가 있을 경우 피하기도 좋고, 또 우마에 쟁기나 마차를 채우기도 좋다. 현대에도 차고 앞이 넓어야 주차하거나 세차하기에도 좋다.
8. 창고의 지붕은 물매를 동서로 내고 지붕 마루는 남북으로 내는 것이 좋다.
물매란 지붕 평면의 경사를 말한다. 곳간 지붕은 동서로 경사지게 하고 마룻대의 방향을 남북으로 하면 좋다. 일 년 중에 곳간 안의 습도나 온도의 차를 가장 적게 하는 방법이다.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든다. 곳간에 보관한 물건에 습기가 차서는 안 된다.
9. 광 위에 방을 드리는 것은 흉하다.
다락을 높이 대고, 마루 아래를 광으로 하여 허드레 물건을 넣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크게 흉한 상으로 본다. 광을 사람이 살기 좋은 곳에 두는 것도 좋지 않지만 마루를 높여 다락을 만들고 그 밑을 광으로 쓰면 더욱 흉하다.
10. 좋은 집에는 좋은 사람이 살아야 대길하다.
집터와 가상이 모두 좋아도 주인의 덕망이 없으면 이로움이 없다. 좋은 터, 좋은 집에는 반드시 좋은 사람이 살아야 비로소 행복을 누릴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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