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술 자 료.....

[스크랩] 시설인이 알아야 할 전기상식(15)-전동기 명판의 이해⑤ - 결선/결선도

양사랑 2011. 4. 4. 12:36

※ 늘 그렇지만 복잡한 이론은 가급적 피하고 현장에서 그때그때 적용 할 수 있는 실무적인 것 만 다루겠습니다.

 

 

위쪽 그림은 '저전압' 결선이고

아래쪽은 '고전압' 결선입니다.

 

보통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설치환경이라면 저전압은 220V이고

고전압은 380V를 의미 합니다.

 

이런 전동기의 결선에서 유의 할 점은 공급 전압이 몇 볼트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시설인들의 근무 환경에서는

신설 보다는 기존 설비의 보수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이미 시설된

설비의 보전이 중요합니다.

무슨 말씀이냐면 기존 전동기가 소손 되어서 교체를 할 경우 기존에

작업된 환경과 조건을 그대로 배끼면 된다는 것이죠. 조립은... '분해의 역순'의 진리를 아신다면 풀었던데로

다시 조립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 설명 - 좌측하단 저전압 결선도(명판상으로는 220V) 우측하단 결선은 고전압(380V)

 

저전압 결선입니다. 220V 공급시에 전동기의 전원 리드선 6.1을 같이 묶어서 R상 공급,  

4,2번을 같이 묶어서 S상 공급, 5,3번을 같이 묶어서 T상 공급을 하면 됩니다.

R,S,T 을 꼭 순서대로 공급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가급적이면 한전 > 전기실 > MCC > 전동기의 단자 까지 R-S-T의 상을 꼭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전에서 전동기의 단자까지 상이 바뀌지 않고 연결 되었다면 일반적인 전동기는 전동기 반부하측에서

봤을 경우 회전방향은 시계방향입니다.

그래서 저의 업체에서 저나 다른 직원이 전동기 결선을 해야 할때가 있으면 미리 부하의 회전방향을

파악한 후에 임의로 상을 바꿔서 결선을 하면 거의 대부분은 시운전때 회전방향이 맞춰집니다.

일반 전공들에게 결선을 맡기면 무조건 같은 순서대로 결선을 하기 때문에 펌프나 팬 시운전시에 회전방향이 반대로 되는

경우가 복불복이죠. 그래도 전공들에게 기기의 회전방향까지 파악해서 결선을 맡기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간혹 방향이 맞지 않는 전동기가 있긴 하지만 대메이커에서 만든것은 통일 되어 있습니다.

 

얼마전에 제가 공사를 했던 현장입나다. 설치된 진공펌프의 오일순환펌프가 자꾸 탈이 나서 수리를 한적이 있습니다.

수리라고 해봐야 전동기 뜯어내서 권선작업 하는데 맡겼다가 다시 찾아서 결선을 해주면 되는 일이었는데 같이 갔던 직원과

싸울뻔... 분명히 뜯어 낼때 황/적/청 - 1/2/3으로 마킹이 된 것을 확인 하고 다시 조립을 했는데 시운전 하니까 꺼꾸로 도는

겁니다. 그럴리가 없다... 직원은 '그거도 하나 기억 못하냐...' 거의 능멸모드 였습니다. 수세에 몰린 저는 직접 전동기를

결선 했던 분과 통화를 해서 색깔을 어떻게 맞췄는지 물어 보았습니다.(이분은 워낙 꼼꼼해서 뭔가 좀 이상하면 수첩에 적어

두는 습관이 있습니다.) 원래 전동기의 전원선으로 흑.적.청색의 IV 전선을 넣어주기로 했었는데 전선이 모자라서 흑색 대신에

황색으로 일을 진행 시켰습니다.  

"원래는 흑/적/청 - 1/2/3인데 황/적/청 - 1/2/3이다" 흐흐흐 저는 누명을 벗게 되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권선 작업을 하면서 개념 없이 리드선을 이어 붙인것 같네요. 그럴꺼면 차라리 리드선까지 마킹이 없는걸로

바꿔주던지...

 

저전압 방식으로 결선을 하면 (참고로 바로 위의 오일펌프는 고전압결선입니다.)

"델타결선" "Delta 결선" "D 결선" "삼각결선" "직결구동결선" 등등으로 부릅니다.

델타라고 이름을 붙인 이유는 그리스 알파벳에 'D' 표기가 "Δ" 이렇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삼각형으로 말이죠.

각각의 꼭지점에 하나의 선(R/S/T중 하나)을 결선 하면 코일별로 선까리의 전압. 즉 '선간전압'을 그대로 걸리게 합니다. 

통상적으로 위의 전동기 명판처럼 7.5KW/10HP까지는 저전압결선과 고전압결선으로 선택해서 공급전압을 결정합니다.

그보다 큰 전동기이면 전전압기동방식이 아닌 다른 방법의 기동방식으로 기동을 해야합니다.

신설 전동기를 결선할때는 항상 전동기의 명판을 보고 결선을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 3상4선식으로 380V를 무난하게 공급 받기 때문에 대부분의 결선은 고전압 결선으로 하게 됩니다.

또 3상3선 220V의 전원은 공장동력이나 오래된 학교, 그리고 군부대 등에서만 찾아불수 있습니다.  

 

[좌측은 Y결선 - 고전압결선. 우측은 D결선 저전압 결선]

 

다음 시간에는 고전압결선입니다.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급수지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