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호님의 글을 옮깁니다.
제가 '다음' 카페 등 여러곳에서 스크렙하여 편집한것이라
유사한 내용이 중복됐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동안 수집한 것을 정리해 본 것인데 왈츠 기본을 배우고 나서 무도장에 가면
실제로 루틴대로 춤을 추는데는 애로가 많아
좁은 공간에 맞추어 출 수 있는 짧은 피겨가 절실히 필요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시기에 이런 내용이 필요한데 아직 저도 경험이 미천하여 제대로 정리를 할 수가 없군요.
고수님들의 좋은 충언을 바랍니다.
▷ Open Natural Turn (Passing Natural Turn) 다음
- Natural Turn 123의 스텝 3를 스텝2에 모으지 않고 뒤로 벌려 서는 휘겨
· Impetus Turn, Open Impetus Turn, Outside Spin,
Under turned Outside Spin, Back Whisk, Fallaway Whisk
▷ 방향전환할 수 있는 휘겨
· Natural Spin Turn & Reverse Turn 4 – 6
· Natural Spin Turn & Side Cross
· Natural Spin Turn & Reverse Corte
· Natural Spin Turn & R. Pivot
· Natural Spin Turn - Turning Lock PP
· Natural Spin Turn - Turning Lock To The Left
· Open Impetus - Weave - Natural Turn 1-3
· Closed Impetus - Reverse Turn 4 - 6
▷ PP로 끝났으면
· Weave Ended In PP/Chasse From PP/Quarter Turn/
Outside Change/Natural Turn 1-3/
▷ Natural Turn 1-3으로 끝났으면
· Natural Turn 1-3/Hesitation Change/Reverse Turn 1-3 또는 Double Reverse Spin/
· Natural Turn 1-3/4-6/Closed Change/Reverse Turn 1-6/Whisk/Chasse From PP/
Quarter Turn/Outside Change/Natural Turn 1-3/
· Natural Turn 1-3/Closed Change/Reverse Turn 4-6/Whisk/Chasse From PP/
Quarter Turn/ Outside Change/Natural Turn 1-3/
· Natural Turn 1-3/Spin Turn/Reverse Turn 4-6
· Natural Turn 1-3/Open Impetus 135도
· Natural Turn 1-3/4-6/Closed Change/Reverse Turn 1-6/Closed Change/
Natural Turn 1-6/Closed Change/Reverse Turn 1-6/Closed Change/
· Natural Turn 1-3/Closed Change(왼발 후진)/Reverse Turn 4-6/
Closed Change/Natural Turn 1-3/Closed Change(왼발 후진)
▷ 오른발 뒤로 가는 휘겨
· Reverse Corte,
· Weave in Waltz Time(Basic Weave)
· Tunring Lock to the Left,
· Turning Lock to the Right,
▷ 왼발 뒤로 가는 휘겨
· Back Whisk,
· Outside Change,
· Backward Lock Step,
· Outside Spin,
· Underturned Outside Spin,
· Open Impetus Turn,
· Fallaway Whisk
▷ PP로 끝나는 휘겨
· Whisk, Back Whisk, Open Impetus Turn, Contra Check,
Turning Lock to the Right, Outside Change, Over Sway
▷ PP로 시작하는 휘겨
· Chasse from PP
· Wing by Open Impetus Turn, Cross hesitation by Open Impetus Turn,
· Weave from PP by Open Impetus Turn,
· Weave from PP by Whisk,
· Left Whisk,
· Fallaway Natural Turn
▷ 3박자마다 발을 모으는 동작-발을 모으고 나면 무게 중심발이 바뀌는 특징
· LF Closed Change ·RF Closed Change ·Natural Turn ·Reverse Turn ·Reverse Corte(Lady)
▷ 발을 벌리는 동작들
· Natural Spin Turn 4-6 ·Outside Change ·Chasse from PP step 4
· Weave in Waltz time(Basic Weave) ·Whisk/Back Whisk
▷ 파티나 연습시간에 왈츠를 처음 시작할 때는 통상 예비보/Natural Turn 1-3
또는 Closed Change/Natural Turn 1-3을 사용한다.
▷ Reverse Turn 4-6으로 끝나면
. Natural Spin Turn4-6/Reverse Turn 4-6/Closed Change/Natural Turn
. Natural Spin Turn4-6/Reverse Turn 4-6/Whisk/ Chasse From PP
. Natural Spin Turn4-6/Reverse Turn 4-6/Double Reverse Turn 2, 3번 그 이상/
FR & SP(Fallaway Reverse & Slip Pivot)/Reverse Turn 4-6
. Natural Spin Turn4-6/Reverse Turn 4-6 /Open Telemark/Chasse From PP 또는 Left Wing
▷ 내츄럴 스핀턴 후 리버스 456 보후에 왼발이 전진 하면서 할수 있는 리버스계 휘겨
1. 리버스턴
2. 떠블 리버스 턴
3. 샷세 투 라이트
4. 드레그 헤지테이션
5. 훠러웨이 리버스 슬립 피봇
▷ 리버스턴 123 후 LOD 배면일때
1. 리버스 코르테.
2. 리버스 피봇
▷ 리버스 456 후 벽사를 보고있을때
1. 왼발 크로스 체인지 스텝
2. 휘스크
▷ 샷세프롬 피피에서 스텝 1보후
1. 체어 - 리버스 피봇
2. 2 스텝 후진후 아웃싸이드 체인지 스텝
▷ 샷세프롬 피피에서 스텝 2보후
1. 호버 코르테 후 아웃싸이드 체인지, 도는 빽 휘스크
2. 샷세 스웨이 체인지로 타이밍을 변경한다
▷ 앞이 막히면
· Back Whisk를 써서 시간적으로 뒤로 한 번 갔다 오는 방법,
· Over Sway, Contra Check으로 진로가 트일 때까지 시간을 버는 방법.
· Corner Change, Ronde Pivot, Reverse Pivot 를 써서 방향 틀어 나가는 방법,
· Whisk를 방향 전환용으로 각도를 원하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구사하는 방법,
· Hesitation Change, Quick Hover, Swivel처럼 박자를 죽이는 방법,
· 1&2 3 박자를 써서 발을 바꾸는 방법,
· PP자세나 Closed Position으로 만들어 다음 동작을 이어 나가게 하는 방법
1. 내츄럴 스핀후 리버스 4-6를 사용한 다음 콘트라첵을 하여 샷세 대신 호버를 한다음 코너를 바꾼다
2. 샷세후 내츄럴 계로 갈수 없을때 아웃싸이드 체인지 스텝으로 코너를 바꾼다
3. 위이브후 P.P로 여는 대신 크로즈포지션으로 내츄럴턴을 한다
4. P.P 상태에서 샷세 대신에 오픈내츄럴 턴을 하여 코너를 벗어나며 샷세 롤후 스핀으로 연결한다
5. 리버스턴후 오버스웨이 또는 쓰로아 웨이 오버스웨이로 댄스의 픽쳐라인을 사용한다
6. 샷세 프롬 PP에서 스텝1보에서 더이상 진행할수 없을때는 체어후 리버스 피봇을 하여 방향을 전환합니다
▷ 파티용 루틴 :
Natural Turn
Open Impetus Turn
Chasse from PP
Quick Open Reverse
Over Sway
Contra Check
Recover
Chasse from PP
Check
Backward Walk- Outside Change
Open natural(Passing Natural)
Chasse to R
Travelling Contra Check
Left Whisk
Weave
Chasse from PP
Over Sway or Throw Over Sway
Forward Lock Steps
Right Lunge
Reverse Pivot
Chasse to R
Outside Change
Chair
Double Reverse Spin
Open Telemark
Chasse from PP
모던선수가 라틴선수와 다르게 목이 긴 이유를 아시나요?
동영상이나 주위에 활동하시는 모던선수와 라틴선수를 비교해 보면,
외형적으로 확연히 다른 점을 볼 수가 있습니다.
라틴선수는 목이 아주 길어 보입니다.
걷는 자세 또한 모던선수가 꼿꼿하고 반듯합니다.
이것은 춤이 갖는 기본자세에서 비롯된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왈츠”입니다.
인천지역을 예로 들면 대략 일년 전부터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늘어나기 시작해서,
요즈음은 꽤 많이들 배우고 계시며 머지않아 대중화 되리라 봅니다.
배운다는 자체로 많은 노력과 스트레스를 필요로 하는데,
왈츠를 배우고 즐기면서 느꼈던 아쉬웠던 점에 대해 말씀드리자 합니다.
“왈츠”에 있어 중요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홀딩자세”
“박스연습”
“즐기며 배울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먼저,
“홀딩자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종목들과는 달리 “홀딩”이 왈츠에 있어 거의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완벽한 홀딩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야 왈츠가 성립된다고 확언 합니다.
먼저, 어깨뼈를 아래로 내려 뒤로 밀어준 상태에서 갈비뼈를 모아 줍니다.
목은 위로 곧게 주~욱 끌어올립니다.
팔꿈치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선이 일자로 죽 펴지도록 합니다.
이 상태에서 어깨뼈를 만져보면 움푹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엉치(꼬리뼈)에 힘을 주어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머리끝에서 엉덩이까지 일직선으로 만들어 져야합니다.
양발을 가지런히 모아서 양쪽 무릎을 붙인 후 살짝 구부려 주며 발끝(볼)으로 섭니다.
이 자세로 십 분 이상 서 있을 수 있어야,
어느 정도 홀딩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유지할 경우 어깨에서 양 팔꿈치 사이에,
힘이 조금 들어가 “짱짱하다”는 느낌이 들어 적당한 긴장감을 느끼게 합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팔꿈치에서 손바닥에 이르는 부분은 힘을 빼서 파트너를 편안하게,
홀딩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깨가 올라가면 팔꿈치도 내려오게 되어,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파트너를 불편하게 합니다.
<- 모던 선수들이 입는 연미복에는 일반 양복에 있는 어깨뽕 이 없습니다.
어깨에서 팔꿈치에 이르는 선이 그대로 드러나게 되어있습니다.
동영상을 자세히 보신 분들은 느끼시겠지만 선수들의“홀딩자세”시,
팔꿈치에서 어깨에 이르는 선이 일직선으로 나타납니다. ->
둘째, “박스연습”에 관해서 입니다.
박스연습에 관련된 글이 많아 놓치기 쉬운 몇 가지만 간단히 적고자 합니다.
“원” “투” “쓰리&”
포인트는 “&”에서의 준비상태와 “투”에서의 업(UP)
그리고 “무릎 사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초보가 무심코 지나치는 “쓰리&”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에서 다음 스텝을 완벽하게 대비하고 있어야,
춤에 여유가 생겨 리듬을 타고 흐를 수 있게 됩니다.
상체가 완전 고정된 상태에서 무릎을 다운(DOWN)상태로 하고,
고정된 발에 체중을 두고 전진하려는 발은 볼(발끝) 상태를 유지 합니다.
“투” 업(UP)상태로 홀딩자세를 유지한 채 상체를 위로 최대한 끌어 올리며,
무릎은 약간 구부러져 있어야 하고 볼(발끝)로 서 있어야 합니다.
셋째, “즐기며 배우기”
왈츠를 배우기 위해서는 루틴에 따른 스텝을 배워야만 합니다.
학원이나 댄스협회 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난이도에 따라 브론즈(동) 실버(은) 골드(금) 등으로 구분해 놓고 있으며,
대략 60여 가지 스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욕심 같아서는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 배우고 싶지만,
문제는 엄청난 시간과 적지 않은 돈이 필요하며,
설사 모든 것을 감수하고 배움에 뛰어든다 하여도,
많은 세월로 인해 이미 굳어져버린 몸으로는,
루틴에 있는 많은 스텝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십대 중반의 혈기 왕성한 젊은이를 예로 들면,
능력있는 선생님의 지도하에 하루 네 시간 이상 일년을 노력해야,
겨우 완성할 수 있는 고난도 이며,
프로 선수들도 완벽히 소화한 이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욕심을 버리고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쉽고 단순한 스텝이라고 재미없는 춤이 절대 아님니다.
오히려 춤의 마력에 더욱 깊이 젖어들게 합니다.
난해한 스텝에서 벗어나 춤을 즐기십시오.
다음의 다섯 가지 스텝이면 충분합니다.
오히려 넘칠지도 모릅니다.
“내추럴(스핀) 턴”
“리버스 턴”
“샷세(위이브) 프롬 P.P”
“백 록”
“오픈 임피터스”
특히 무도장에서는 “오픈 임피터스”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진행방향으로 사람이 몰려있어 한 템포를 늦추어 기다려도,
공간이 열리지 않을 경우 대각선 방향이던,
왔던 길로 되돌아가던,
자유자재로 방향을 설정하기에 꼭 필요한 스텝 입니다.
위 다섯가지 스텝을 편한대로 조합해서 무대를 누벼보십시오.
“왈츠”한 곡을 자신감에 넘쳐 여유 있게 마쳤을 경우 다가오는,
라틴과 또 다른 높은 차원의 희열을 느껴 보십시오.
생각과 행동은 다름니다.
부디 한 번만이라도 실천해 보시길 권합니다.
반드시 “왈츠”가 여러분에게 거대한 기쁨을 안겨드릴 것입니다.
위의 다섯 가지 스텝은 아마추어나 프로든지 간에 반드시 완벽하게 익혀야 하고,
어떠한 루틴에서도 수 십번 반복해서 나옵니다.
무도장이 비좁다고 걱정할 필요 없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비결입니다.
저의 모던 선생님도 무도장에서는 다섯 가지외의 다른 스텝은,
마음껏 구사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무도장은 항상 많은 사람들로 인해 비좁고,
네 박자 사교음악으로 인해 복잡한 스텝은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는 배운 것이 많아 아쉽다 하시는 분은,
위의 다섯 가지 스텝에다,
완벽하게 익혔다 싶은 한두 가지 스텝만을 넣어서 한두 번만 구사하십시오.
이것마저도 완벽하다 느껴졌을 때에,
또다시 새로운 스텝 한두 가지만 한두 번만 구사하십시오.
동호회 활동시절 왈츠로 인해 고민하시던 많은 분들에게 권유하였었으며,
권유를 받고 실행에 옮겼던 모든 분들이,
그 탁월한 효과에 놀라워하며 감사해하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지금당장 일어서서 다섯 가지 스텝을 밟아보십시오.
생각보다 쉬우면서도 정말 재미있을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원하면서 이만.......
출처 - 여산2005(블러그)
< 댄스용어 설명 >
1. 루틴
2개 이상의 휘겨를 합리적으로 조합해 연결한 것이다.
2. 얼라인먼트(alignment)
무도장과의 관계에 있어서 양쪽 발의 위치. 발의 전방 또는 후방을 가르키는 방향의 것이기도 하고, 정면하고 배면하는 경우는 상체와 발의 방향이 같은 방향으로 있을 때를 의미한다. 그리고 신체에 대한 발의 정렬이 다를 때는 포인팅을 사용한다.
3. 볼(ball)
발을 2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앞부분을 칭하는데, 발끝부분을 제외한 중간부분.
4. 베이식 스텝(basic step)
기본이 되는 틀을 말함.
5. 베이식 리듬(basic rhythm)
댄스의 기초리듬이다.
6. 베이식 휘겨(basic figure)
댄스 중에서 정해진 기초가 되는 몇개의 휘겨이다.
7. 보디 라이즈(body Rise)
No Foot Rise와 동의어, 뒤꿈치를 들지 않고 몸으로 늘이는 상태
8. 브러쉬(brush)
한쪽발이 체중을 지지하고 있는 다른발 쪽으로 끌어 모은 다음 그발의 내측을 가볍게 스치면서 다음 동작으로 이동해 가는 것. 그 양발의 내측을 스치는 것을 브러쉬라고 한다.
9. 브러쉬 스텝(brush Step)
남자가 pull step 할 때에 여자가 행하는 전방 회전의 것으로 오른발로 오른쪽으로 회전하고, 왼발을 옆으로 열고, 오른발을 왼발에 브러쉬하고 후진한다.
10. 샤세(chasse)
3보의 스텝으로 행하는 동작이다. 예를들면 왼발을 벌린 다음에 오른발을 왼발에 모아 왼발을 다시 벌리는 것인데, 열고.닫고.열고의 3보를 Q.Q.S 리듬으로 추는 것이다. 앞뒤로 기울임으로서 회전도중 어떤 방향으로도 행하게 되는 것이다.
11. 체크(check)
어느 방향으로든지 스텝한 발을 중지하고, 다른쪽 발에 체중을 옮겨 진행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12. 클로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
다음의 2가지 스타일이 있다.
(모던의 경우) : 남자와 여자가 마주보고 약간 허리부근에서 밀접하게 정규의 홀드를 하고 있는 위치를 말한다.
(라틴의 경우) : 남자와 여자가 마주보고 신체는 떨어져 있지만 양손으로 홀드하고 있는 위치를 말한다.
13. C.B.M(contrary body movement)
전진 또는 후진하는 발과 반대측의 상체반면(어깨와 허리)을 발의 움직임 방향으로 전진하는 운동으로 반동운동이라 한다.
14.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지탱하는 발의 라인위 또는 건너쪽에 있는 발의 위치. 신체라인을 유지하기 위해서 앞 또는 뒤에 위치한다. 몸의 회전을 행하지 않고 어느쪽의 발이 몸을 가로질러서 앞쪽 또는 뒤쪽으로 스텝될 때 발의 위치이다. 상대방의 외측으로 스텝할 때 혹은 탱고에서 종종 이 상태로 되는 경우가 있다.
15. 카운트(count)
스텝의 리듬을 세는 것을 카운트라 한다. 이 휘겨는 (S) (S) (Q) (Q) (S)라고 카운트 한다.
16. 휘겨(figure)
2보 이상의 스텝에 의해서 구성된 밟는형이다.
17. 폴어웨이(fallaway)
F.A의 약호로 사용된다. 남자와 여자가 프로미나드 포지션으로 후방으로 스텝할 때의 위치를 말한다.
18. 힐(heel)
발의 뒤꿈치 부분을 칭함.
19. 힐 턴(heel turn)
힐턴은 회전이 뒤꿈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여성의 휘겨에 많이 사용된다. 특징은 한쪽발을 후진해서 그발 뒤꿈치 쪽으로 회전 할 때 다른발을 끌어모은다. 그발에 체중을 옮겨서 뒤꿈치로 회전을 계속한 다음 처음 뒤쪽으로 회전한 쪽의 발이 다음 스텝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20. 힐 피봇(heel pivot)
오른발을 후진하고 그 뒤꿈치로 좌회전 한다음 왼발에 체중을 옮기지 않은채 오른발에 나란히 붙여 왼발부터 전진하는 것.
21. 헤지테이션(hesitation)
한쪽방향으로 1카운터 이상 체중을 놓고 일시적으로 움직임을 정지하는 것.
22. 홀드(hold)
남자와 여자가 춤출 때 잡는법.
23. 리드(lead)
춤을 출 때 상대방을 전·후·좌·우로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행위를 일컫음.
24. L.O.D(line of dance)
홀의 측면에 따라서 춤을 추며 나아가는 방향선을 말한다. 즉 반시계방향을 의미한다. 댄스스포츠에서는 한정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춤을 추기 때문에 각자가 제멋대로의 방향으로 움직여서는 안된다. 따라서 움직이는 방향을 벽에 따라서 왼쪽방향, 즉 좌회전으로 정한 것이다.
25. 록 스텝(lock step)
오른발과 왼발이 앞뒤로 엇갈린 상태.
26. 로워(lower)
Rise 또는 Up 한 후 정상위치로 옮기기 위해 천천히 내리는 것을 말한다.
무빙댄스(moving dance) 모던 표준 4종목중 탱고 이외의 3종목, 즉 왈츠, 폭스트롯, 퀵스텝을 말한다.
27. 내추럴 턴(natural turn)
오른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28. 노 후트 라이즈(no foot rise)
N.F.R의 약호를 사용하며 뒤꿈치를 바닥에 댄 채로 상체와 다리부분을 펴는 라이즈이다. 지탱하는 발의 뒤꿈치가 마루바닥에 대한 접촉을 지속하려고 하고, 모든 무게가 다음 스텝에 두어지려고 할 때, 대부분 턴의 인사이드에서 후진할 때는 후트 라이즈가 없다.
29. 논 시퀀스 댄스(non sequence dance)
볼룸댄스와 같이 휘겨와 휘겨와의 접속이 자유롭게 되어 있고, 그 접속 순서가 일정 불변하지 않은 댄스의 것.
30. 아웃사이드 파트너(outside partner)
약호는 O.P라고 하며, 전진해서 파트너의 오른쪽 바깥에 위치한 스텝. 왼쪽 바깥쪽으로 스텝하는 경우는 좌외측 L.O.P(left outside partner)라고 한다.
31. 피봇(pivot)
한쪽발을 앞 또는 뒤로 스텝하고 다른방향의 발을 뒤 또는 앞 C.B.M.P로 유지하고 한쪽발로 행하는 회전이다.
32. 피봇팅 액션(pivoting action)
한쪽발을 앞으로 스텝해 다른방향의 발을 시작하는 쪽 후방으로 유지하고 스텝이 끝나는 C.B.M.P로 유지하여 회전한다.
33. 피봇 턴(pivot turn)
한쪽발을 전방 또는 후방으로 유지,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발을 축으로 회전을 행하는 것이다. 피봇에서는 보통 1/2내지 그 이하의 회전을 행하고 거의 연속해서 회전하는 것은 없다. 만약 연속하는 것이 있으면 체중의 지지발, 즉 회전축이 되는 발은 한번 회전할 때 마다 바뀌는 것이다.
34. 포인팅(pointing)
상체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은 방향으로 발을 향하는 경우에 Alignment를 나타낼 때 이용하는 언어이다.
35. 포지션 오브 후트(position of foot)
한방향의 발에 대해서 다른방향의 발의 위치. “오른발 전진” 이든가 “왼쪽 옆으로” 써서 나타내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외측”으로, “P.P”로, “C.B.M.P”로, “F.A”로 등이 부가되는 것이다.
36. 풀 스텝(pull step)
이 동작은 일종의 힐턴이다. 힐턴과의 차이는 한쪽발의 뒤꿈치로 회전을 행할 때 한쪽발을 더 천천히 끌어오고 거의 회전이 완료한 쯤에 옆으로 약간 떨어뜨려 놓고, 거기에서 체중을 옮겨 체중을 지지하여 회전한 발이 다음 스텝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항상 이 회전은 뒤꿈치로 회전을 하는 것이지만, 강하게 3/8이상 회전을 하는 경우는 볼로 회전한 후에 뒤꿈치에 체중을 옮겨 계속한다.
37. 프롬나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약어로 P.P라고 부르며, 남성의 상체의 우측과 여성의 좌측을 접촉, 또는 남성의 왼쪽어깨나 허리와 여성의 오른쪽어깨나 허리쪽이 떨어져 V자형으로 열린상태이다. 남성은 왼쪽, 여성은 오른쪽에 위치해 서로 바깥쪽의 어깨를 45。로 모은후 시선은 L.O.D를 향한 자세.
38. 리버스 턴(reverse turn)
왼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일컫는다.
라이즈와 폴(rise & fall)
발과 다리와 몸통을 통해서 행하여지는 신체의 상승과 하강. 즉 춤을 출 때에 상체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동작을 일컫는다. 올라가고 내려감에 따라서 동작의 연결이 부드럽게 되도록 하여야 우아함이 더욱 돋보인다.
루틴(routine) 데몬스트레이션, 경기회 등 특정의 목적을 위해 수종의 휘겨나 베리에이션으로
짜 맞추는 것.
39. 쇼울더 리드(shoulder lead)
오른쪽어깨 리드와 왼쪽어깨 리드로 한다. 스텝하는 발과 같은쪽의 어깨를 선행시켜 스텝하는 것.
40. 스핀(spin)
보통 회전하는 것을 일컫는 것으로서 Pivot과 Step으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피봇이 완료된 후 체중을 지지하고 있는 발의 볼로 먼저 회전을 계속하는 것이 좋다.
41. 스핀 턴(spin turn)
스핀을 이용하여 방향을 전환하는 것으로서 주로 남자의 전진스텝에서 시작된다. 2보를 가지고 전회전 또는 그 이하의 회전을 행하는 동작이다. 스핀은 보통 휘겨의 일부로 사용되어지는 일이 많지만, 만약 이것을 단독으로 행할 때는 오른발을 뒤꿈치 로 전진, 다음에 볼로 체중을 옮겨 회전을 행하고, 그때 왼발은 시계추처럼 외측을 회전해서 옆으로 딛고, 계속해서 그발의 볼 내지 오른발 뒤꿈치로 동시에 회전을 계속, 마지막에 양발이 교차한 상태가 되었을 때, 뒤꿈치로 회전한 오른발을 전방으로 바꾸어 딛고 다시 왼발에 의해서 외측으로 시계추처럼 회전이 되풀이 되는 것이다. 여자는 남자가 시계추처럼 회전을 행할 때 양발을 바꾸어서 회전하고, 계속해서 남자 가 양발을 교차하면서 회전할 때 여자가 시계추처럼 다른발을 외측으로 스윙해서 회전을 행하는 것이다.
42. 스타카토(staccato)
음과 음을 계속해서 연주한다. 짧게 분명하게 잘라서 연주하는 것이다. 탱고를 연주할 때 많이 쓰인다.
43. 스텝(step)
스텝이란 발 하나의 움직임이지만 댄스에서는 전·후·좌·우의 어떤쪽의 방향으로 1보 딛는 것을 스텝 이라 칭한다. 단 2보 이상의 스텝에서 할 수 있는 휘겨도 간단하게 스텝이라 불리어 지고 있다.
44. 리듬스텝(step of rhythm)
댄스에 있어서 Slow(S), Quick(Q), 또는 1.2.3 라는 것은 4박자의 음악에서는 2박자를 S의 시간으로 치고, 각 1박자를 Q의 시간으로 친다. 1.2.3 은 3박자 음악, 즉 왈츠의 리듬이다.
45. 스윙(swing)
브랑고가 움직일 때와 같이 조용히 움직이기 시작. 다음 제2가속도를 증가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상태 를 말한다. 상체 또는 다리를 스윙한다는 의미는 움직이는 것이다.
46. 스위블(swivel)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 쪽의 한쪽발로 회전하는 것.
47. 신코페이션(syncopation)
음악에 있어서는 강박의 위치를 변하게 하기도 하고, 댄스의 스텝 위에서는 “S.Q.Q”을 “S.Q.S”와 위치를 바꾸기도 하고 “1.2.3”을 “1.2.&.3”로 하는 등 정상적인 리듬을 변화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48. 스웨이(sway)
무도중 전신을 일직선으로 하고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약간 경사지게 하는 것을 말하며 일명 보디 스웨이라고 한다.
49. 템포(tempo)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로 매 1분시에 있는 소절수를 가지고 표시한다.
50. 타임(time)
음악의 1소절 내에는 박자수 2/4, 3/4, 4/4로 표시한다.
토 피봇(toe pivot)
양발을 대고 회전하지만 한쪽발의 볼만으로 회전하며, 체중을 회전하는 발에다 둔 다음 맞대고 있는 발에 체중을 옮기지 않도록 하는 회전방법이다. 더블 리버스 스핀에서 남자의 제2 제3보가 이것이다.
51. 트위스트(twist)
양발을 교대로 비틀듯하는 동작으로 비교적 예리하게 회전하는 것이 있고, 탱고의 내추럴 트위스트 턴(natural twist turn)과 같이 양발을 같은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경우와 쿠반 룸바의 힙 트위스트(hip twist) 등에 쓰이는 허리를 꼬는 방법이 있다.
52. 업(up)
rise의 가장 높은 정점을 뜻한다. 즉 양발을 펴고 상체를 끌어올리고 발의 뒤꿈치 를 바닥에서 떼어 위로 세우는 동작이다. 폭스 트롯과 퀵 스텝에 많이 사용된다.
53. 베리에이션(variation)
베이식 휘겨보다 더욱 변화를 준 기술적으로 높은 정도의 휘겨이다.
54. 워킹(walking)
앞으로 직진을 하여 나아가거나 뒤로 후진을 하여 나아가는 가장 간단한 댄스의 진행방법으로 Slow. Slow. Quick. Quick.(S.S.Q.Q)으로 스텝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세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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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 세우기 하늘에서 하느님이 양쪽 귀를 잡아서 끌어 올린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그림과 같이 직선의 바른 척추가 될 것이다.
올곧은 기둥은 관절과 근육의 단련이 필요하다.
1. 턱을 뒤로 당겨서 목에 주름이 가도록 한다. 2. 가슴을 내밀고 어깨를 뒤로 당겨서, 양쪽 견갑골이 맞닿도록 한다. 3. 복근에 힘을 주어서 배꼽이 최대한 뒤로 들어가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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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들이기 1. 화장실에서:거울 앞에 설 때마다 척추 세우기를 한다. 2. 의자에 앉을 때는 히프를 뒤로 최대한 빼고, 가슴과 배는 내밀어서 앉는다. 그림의 오른 쪽과 같은 자세가 되는 의자는 내 버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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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력있는 다리 만들기 60 킬로 체중의 사람이 상체를 세운 채 무릎을 135도가 되게 구부리면 180 킬로의 힘을 받게 되고, 90도로 구부리면 240킬로의 힘을 받게 된다. 춤에는 자세을 낮추는 부분이 많은데 다리 근육이 약하면 자세가 풀리게 되어 모양이 사나워진다. 그러므로 다리의 힘이 좋아야 좋은 자세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습관 들이기 1. 일어 설 때 : 항상 상체를 세우고 다리의 힘만으로 수직으로 일어선다. 2. 화장실에서 : 거울 앞에 설 때마다 자세를 낮추었다가 수직으로 높이는운동을 3-4회씩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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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목의 힘 기르기 댄스 선생으로부터 바닥을 꽉꽉 밟으라는 얘기를 귀가 아프게 듣게 된다. 바닥의 반동을 이용하라는 얘기인데, 바닥이 스프링 보드가 아닌데 어떻게 반동이 있단 말인가? 이는 종아리의 힘을 최대한 이용하여 탄력있는 동작을 만들라는 것이다. 아킬레스근이 약하면유연하고 탄력있는 동작이 불가능해서 마치 통나무처럼 무거운 동작을 하게 된다. 습관 들이기 1. 지하철에서 : 서서 가는 경우, 발 뒤꿈치를 살짝 들고 있어라. 2. 무도장에서 : 계속 발 뒤꿈치를 들고 있어라. 3. 실내화 : 구할 수 있다면 뒤꿈치가 없는 신발을 신어라. 4. 거울 앞에서 : 거울 앞에 설 때마다 20도, 45도, 70도로 뒤꿈치를 들어라. 5. 왈츠 : 왈츠 기본 동작을 충실하게 종아리 근육 단련용으로 이용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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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후진 걸음 만들기 왼쪽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한다. 춤에서는 일반적인 보행과는 다른 보행을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밀착되어 있는 파트너의 무릎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 보행은 다리에 힘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전진 : 상체는 언제나 수직이어야 한다. 무릎보다 발이 앞서야 하며, 뒤에 있는 발에 체중이 걸려있으면서 앞발의 발꿈치가 바닥을 스치듯이나가서, 뒤꿈치부터 닿아야 한다. 앞발에 체중이 옮겨짐과 동시에 뒤다리의 미는 힘으로 상체가 흔들림 없이 전진한다. 뒤발에 나갈 때는 발끝이 바닥을 긁으면서 나간다. 살금살금 걸어간다는 표현과 거의 같다. 후진 : 앞발에 체중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뒤발의 발끝이 바닥을 스치듯이 후진한다. 뒤발은 발끝, 발 볼, 뒤꿈치 순으로 바닥에 정지하고 체중이 옮겨진다.뒤발에 체중이 완전히 옮겨진 상태에서 앞발은 뒤꿈치가 바닥을 긁으면서 후진한다. 이때 무릎을 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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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들이기 올바른 전, 후진 보행의 관건은 발의 체공 시간 연장이다. 전진이나 후진하는 한 쪽 발이 지면에 닿기 전까지 나머지 다리가 튼튼하게 버틸 힘이 있어야만 된다. 층계 오르기 :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지 말고, 층계를 이용하라. 그림과 같이 2칸씩, 혹은 3칸씩 밟고 오르라. 이때 상체를 곧게 세우고 밑에 있는 다리가 힘차게 밀어 올리도록 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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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 보행하기 댄서와 모델들은 롱다리 걸음을 걷는다. 그러면서도 상체의 흔들림이 없고히프의 스윙이크고 우아하다. 이는 골반 보행을 하기 때문이다.왼쪽의 그림을 보면 붉은 막대 만큼 보폭이 길다. 이는 왼발이 나가면서 왼쪽 골반도 나갔기 때문이다. (히프 부분을 보면 골반이 돌아간 것이 보인다.) 전진하는 다리 쪽의 골발도 같이 전진하되, 가슴이 흔들리면 안된다. 부드럽고 시원한 보행이 되면서 큰 히프 스윙이 가능하게 된다. 습관 들이기 보행시 의식적으로 골반 보행을 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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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을 아름답게 1. 가슴을 펴라. 2. 팔굼치의 높이는 항상 어깨 높이를 유지하라. 3. 팔굼치를 양쪽에서 잡아 당기고 있다고 생각하라. 팔이 파트너로부터 자유롭게 됬을 때는? 1. 손이 허리 아래로 내려 가면 안된다. 2. 팔 동작을 할 경우는 어깨, 팔굼치, 손목, 손끝 순으로 힘이 이어지게 하라. 3. 손은 여성의 경우 손가락을 곧게 펴고, 손목은 약간 구부리며 2지는 항상 하늘을 향하게 하라. 4. 남성의 손은 밤송이를 쥔 것처럼 풀린 주먹 형태로 손목에 힘을 빼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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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이(Sway) 익히기 왼발을 옆으로 벌리고 체중이 왼발에 옮겨 지면서 그림처럼 곡선으로 몸의 중심선이 변한다. 이때 몸의 중심선이 기울어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팔이 경사를 이루게 된다. 스웨이가 잘 안되는 경우는 몸의 중심선이 곡선이 되지 않고 지그재그가 되며 팔을 일부러 경사지게 하여 어색하다. 1. 체중을 양발에 교대로 옮기며 스웨이를 연습하라. 2. 한쪽 방향으로만 발을 옮기면서 스웨이를 연습하라.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할 경우는 뒤따라 오는 발은 발끝으로 바닥을 끌어야 스웨이가 제대로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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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 운동 몸의 유연성과 힘을 기르기 위한 온몸 운동이다. 두 손을 모아 쥐고 8자를 눞혀서 그려라. 팔을 벌리고 할 경우는 테크노댄스의 기본 동작과 비슷하다. 1. 처음엔 두 팔만 한다. 2. 두 손을 따라서 상체도 움직인다. 3. 8자의 크기를 점점 크게 하면서 다리도 따라 움직인다. 습관 들이기 1. 아침에 일어나서 : 체조대신 한다. 2. 댄싱 전, 후에 : 준비 체조, 마감 체조로 한다.  |
옮겨온글---->최현수 올바를 워킹
라틴댄스는 요즘 많은 사람의 인기를 모으는 춤이 되고있다
우리나라에서 라틴댄스가 각광 받기 시작한것은 불과 6.7 년인데
급격히 활성화 될 수 있었던것은 건강과 즐거움을 한꺼번에 얻을 수 있고
요즘엔 생활체육으로 자리메김 하면서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집근처 어디서나
접근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칫 기본을 소홀히 한다면, 멋진 춤을 표현 할 수가 없을 것이다 기본이 잘못된 댄서들의 워킹을 살펴 보면 힙 무브먼트에 지나치게
역점을 두고 흔들기 때문에 아름다운 동작을 만들어 낼수가 없는 것이다
그것은 인체 역학적인 측면을 고려하지않고 단지 흉내만 내려고하기 때문이다. 워킹을 할 때 힙을 먼저 움직일려고
(라틴댄서 들의 움직임중에 엉덩이를 흔드는 것이 가장 눈에 띄기 때문) 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깨끗하지 못하며 부드러운 곡선.자연스런 아름다움을
담아내지 못하는것이다.
올바른 워킹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첫째 바른 자세로 먼저 서는 것이 중요하다.
워킹은 리액션 이라는 운동 원리에 의해서 걸음이 움직이게된다. 라틴의 워킹은 모던과 다른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상체 중심을 기준하여
엉덩이를(힙) 뒷쪽으로 돌려 밀어내며 (풋싱)걷는다.
이때 걸어나간 다리가 상체와 함께 반듯이 서야 한다.
(현재기본이 잘못된 많은 댄서들이 걷는순간 엉덩이를 옆으로 빼기 때문에
삐닥거리는 모양이 되고. 또한 미리 엉덩이를 빼어서 워킹 하므로 기형적인 모양이 된다) 집을 지을때 기둥을 먼저 세우고 인테리어를 나중에 하는 것 처럼,
먼저 상 하체를 반듯이 세우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 다음 엉덩이를 돌려 힙업을 하여야 한다.
(보통 힙을 아래로 가라앉게 만드는데 이것은 아주 좋지 않은 습관이다) 그 다음 뒤에있는 다리는 끝까지 스트레칭 하여 발끝을 반대 벽을 향하도록 하여
다음 스탭을 준비한다. 그 다음 리듬을 끝까지 타고 빠르게 다음 스탭으로 들어간다. 이상과 같이 전진 스탭을 구사한다면, 깨끗한 바른 자세로 춤출 수있다 ,
가장 먼저 라틴의 룸바 워킹을 숙달 시키지 않고 루틴 위주의 춤을 배우고 추고 있다면,
가르키는 교사나 학생 모두다 잘 못된 길로 가게된다. 제대로 된 춤을 배우고저 한다면 올바른 지도를 받아야 한다. 수 년간 고생한 춤이 제대로 된 운동 방법이 아니라고 평가 받는다면 얼마나 손해가 많은가. (현제 한국의 많은 선수들이 댄스 선발국인 영국에서 평가받지 못하고 베이직을 다시 배우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오늘 서술한 전진 워킹 편은 여러분의 노력에 따라 춤의 형태가 달라 질 것이다.
라틴 댄스의 워킹- 후진
영국에선 라틴 댄스를 반드시 아메리칸 라틴 댄스로 명명한다. 그리고 모든 행사에서 라틴댄스의 결승을 하고 다음 모던 댄스 결승을 치루게 된다. 영향력이 모던 댄스가 앞서 있다. 그리고 모던댄스를 볼룸댄스라고 부르며, 자부심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그러나 라틴 댄스는 80년대 부터 영국의 도니번스의 뛰어난 천재적인 예술성에
의해 오늘날 젊은이로 부터 각광 받는 춤으로 한단계 올라 선다. 특히 한국은 라틴 댄스에 대해 90% 이상 초보자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는
묘한 상태가 이루어 지고 있는 나라이다. 가까운 일본이나 동남아에 가면 모던 댄스를 훨씬 선호 하는 경향이 있다. 구라파 쪽에도 귀족적인 모던 댄스의 선호 경향이 높다 . 한국에선 라틴 댄스가 쉽게 입문 할 수 있기 때문 인 것 같다.
빨리 스텝을 배워서 즐기려는것 보다는 꾸준한 인내가 필요하다
어떤 춤이던 베이직을 충실히 하지 않는다면 아름다운 춤사위를 보일 수 없다.
후진 워킹은 어떻게 하는가 ?
첫째 전진 워킹과 같이 바른자세를 갖추고 먼저 발끝을 뒤로 낸다.
후진의 특징은 리플레이라는 운동 방법을 수행한다. 리플레인 란 ? 전진 운동 방법의 반대로 하는 것을 말한다 . 발끝의 안쪽 을 무릎을 스쳐 뒤로 먼저 착지하고, 뒷 무릎을 곧게 펴며 체중을 뒤로 옮긴다.
이때 체중이 반 반씩 이동 될쯤 엉덩이을 뒤로 그리고 위로 당겨 약 45도 정도 돌려 낸다. 앞에서 보면 엉덩이가 뒤로 간쪽이 경사가 높다. 엉덩이가 둔근과 배근으로 당겨 졌슴을 확인할때 앞에 남아 있는 발을 무릎을 스쳐 가져온다 . 비로소 워킹 일보가 끝났다.
이 동작은 대단히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현재 이동작을 잘못 이해하여 엉덩이부터
낼려고 한다면 실패하게 된다. 춤은 등으로 춘다는 역학적인 표현이 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포인트다. 만약 움직임에만 초점을 맞추면 흐느적거리는 모양이 나올 것이다. 모든 운동에는 정확한 근육의 사용이 필수이다.
만약 정확한 역학적 법칙을 적용하지 않는 지도자나 명쾌한 설명 없이 지도하고
있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구태의연한 막연한 이론과 실기론 경쟁력이 없을 것이다 . 정확해야하며 이론과 실기로 무장한 곧은 댄스의 자질을 키워 가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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