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건축

[스크랩] 친환경 전원주택 짓기 막연하시다면 참고하세요!

양사랑 2017. 11. 13. 13:25

`

 전원주택 짓기 막연하시다면 참고하세요!

 

 

전원주택 시공 업체들을 알아보다가 놀란 사실! 몇 년 안에 업체가 너무 많이 생겼다는 것!!! 업체가 너무 많다보니 어떤 업체를 맘놓고 골라야 할지도 모를 정도인데요. 실패하지 않는 전원생활의 첫 단추를 잘 꿰고 싶다면 기술력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시공 업체를 알아볼 때 체크해 봐야 할 부분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구체적으로 계획 세우기

 

단순히 인테리어를 하는 것과는 달리, 오랜 기간 생활하는 공간을 시공해야 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가족 구성원들의 생활 양식은 물론 통학, 예산능력, 건강, 취미 등을 모두 종합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간혹, 예산이 맞지 않아 저렴한 시공 업체를 찾아 계획했던 부분이 틀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부지를 구입하고 집짓는것까지 규모와 예산을 적절하게 계획하여 설계사무소와 건축사무소에 확인해 본다면 예산을 모두 고려한 실질적인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2. 업체는 냉정하게 검증하자!

 

최근 전원주택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갑작스럽게 많아지면서, 시공 업체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제 막 시작하는 신생업체들도 있겠지만, 되도록이면 어느 정도 회사의 규모가 갖춰져있고, 그동안의 실적, 포트폴리오, 실력을 모두 꼼꼼하게 파악하여 업체를 선정하도록 합니다.

 

업체의 신뢰도, 회사 규모, 서류적인 판단 외에도 건축주만의 직관적인 판단이 더욱 정확할 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여러 업체들과의 상담을 통해 신뢰도를 파악하고 비교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업체별 건축사례는 직접 방문하자!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다 보면 어쩐지 현혹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는 것과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보는 것은 엄현히 느낌 자체가 다를텐데요. 업체를 알아볼 때는 반드시 직접 건축한 주택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집의 전체적인 디자인만 보고 나올것이 아니라, 직접 거주하고 있는 건축주와 함께 자재, 계획부터 설계까지 등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시는 것이 좋답니다.

 

건축을 하는 과정중에서 시공자와의 부딪힘, 시공이 완료된 후 건물에 발생하게 되는 하자여부와 보수처리 등 꼼꼼하게 확인하고 알아봐야 하는데요. 건축에 사용된 건축 자재들에 대한 설명을 확실하게 요구함으로써 어느정도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4. 기술력과 기술개발의 열정 확인하자

 

전원주택에서도 다양한 종류들로 지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목조주택과 스틸주택, 그리고 통나무주택 등이 가장 일반적인데요. 각각 다른 건축들이기 때문에 단순한 잣대로 판단하기에는 어렵기만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몇가지의 기술내용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진시공]

기초인 콘크리트슬라브와 주택이 유기적으로 결합이 됨으로써 외부에 어떤 충격이 발생하더라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층간소음]

나무나 스틸을 골조로 사용하고 있는 경량구조이기 때문에 층간소음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단열 및 방음]
단열과 방음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정품 제품인 자재들의 사용과 숙련된 기술의 인력으로 인핸 꼼꼼한 시공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전원주택 모델하우스를 방문할 시 확인해 보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시공업체 대표자와의 협의 과정 중 확인이 필요합니다.

 

5. 분쟁을 피하기 위한 정확한 계약서!

 

모든 시공업체들이 다 그렇진 않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계약금액을 표면상 낮추기 위해서 옵션항목을 보다 과다하게 설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필요에 의한 항목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업체 편의상 옵션항목이 너무 많다면 의심해 보세요.

 

추후에 분쟁을 막기 위해 건축주와 업체 모두 사전에 명확하게 확인하고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계약서 내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ㆍ 건축 명적 및 도급 금액 ㆍ 공사기간 ㆍ 대금 지금방법 * 공사의 범위
ㆍ 공사대금 증액부분(추가공사) ㆍ 하자보수에 대한 내용

 

건축 면적은 물론, 도급금액은 정확하게 표기가 되어야 하며, 대금의 경우 계약금과 중도금, 잔금으로 나뉘어 집니다. 중도금을 지급하는 시기와 금액은 건축이 진행되는 비율에 따라서 지급되는 것이 좋은데요. 공사 범위의 경우 협의된 범위를 보다 명확하게 기술하고 공사대금이 증액되는 부분에는 건축주 요구에 의해서 설계나 자재를 변경하는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금액의 증액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미리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6. 기타 별지 서류 확인하자!

 

가장 기본적인 서류 중 하나가 바로 계약서인데, 그 외에도 꼭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사용 자재에 대한 구체적인 등급과 주택의 각 부분별로 적용된 내용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상세별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기초와 골조, 내장, 외장, 지붕, 창호 및 도어, 페인트, 설비, 정화조, 데크 등으로 인한 공사시 건축 예산과 시행 정도가 확실하게 들어가있어야 합니다.

 

7. 사용되는 건축자재 확인하기

 

석고와 필름몰딩을 사용하지 않고 건축을 하는 업체들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플러스주택에서는 포름알데하이드와 유해물질인 볏짚보드가 없는 naf 보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천정마감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벽체의 경우 프랑스산 화이트몰탈을 기계적업으로 마감하고 있으며, 천정은 규조토 페인트로 마감을 하고 있습니다.

 

 

100% 친환경자재를 구현하여 건축을 시공하고 있으므로 건강에 해치지 않는 성공적인 전원주택을 건축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디벨로퍼아카데미(부동산개발.분양.NPL.건축.금융)
글쓴이 : 김자동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