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례 (茶禮) -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에 간단히 지내는 제사. 영남 ·호남 지방에서는 차사(茶祀)라고 한다. 차례는 원래 다례(茶禮)라고 하여 문자 그대로 다(茶)를 행할 때의 모든 예의범절을 뜻하는 말 이었으나, 지금은 다례라 하면 옛날 궁중의 다례나 불교의 다례 등을 뜻하는 말이고,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속절제(俗節祭)를 가리킨다. 또 한 차례 자체도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정월 초하룻날과 추석에만 지내는 것이 관례로 되었다. 옛날에는 정초에 차례를 지낼 때 ‘ 밤중 제사(또는 중반제사)’라 하여 섣달 그믐날 밤 종가(宗家)에서는 제물과 떡국을 차려놓고 재배(再拜) ·헌작(獻酌) ·재배한 다음, 초하룻날 아 침에 다시 차남 이하 모든 자손이 모여 메를 올리고 차례를 지냈다. 모시는 조상도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의 4대를 대접하였으 나 지금은 가정의례준칙에 의하여 조부모 ·부모의 2대만 제사 지낸다. 사당(祠堂)이 있는 집에서는 사당에서 지내고 기타 가정에서는 대청 이나 안방에서 지내며 차리는 음식은 정초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기본으로 하고 과일, 포, 탕, 식혜, 어적,산적, 나물, 전, 편, 국, 메 등 을 마련한다. 제사는 먼저 제물의 진설이 끝나면 장자(長子)가 재배하고 헌작한 다음 메를 올린다.올린 메에 수저로 十자의 자국을 낸 다음 45 ° 각도로 꽂고 일동이 재배한다. 국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다음 숭늉에 밥 3숟가락을 만다. 메에 뚜껑을 덮은 다음 차남이 아헌(亞獻), 3 남이 첨작한 후 일동 재배하는 것으로 끝낸다. 시대가 변하면서 전통 관혼상제 의식이 많이 간소화되긴 했지만 조상의 제사를 모시는 일은 여전히 중요한 의식이다.추석 차례상에는 햇곡식과 햇과일 등 무엇이든 그 해 새로 나온 식품과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빚은 송편 을 올린다. 차례상에 서툰 신세대 주부들이라도 이것만은 꼭 차려야 한다. 기본적인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 |
● 추석의 제사는 기제사와 어떻게 다른가? 추석은 한가위, 중추절, 가배,가윗날 등으로 불리는 우리 민족의 최대의 명절이다. 음력 8월 15일에 추수한 햇곡식과 햇먹을거리로 조상에게 감 사의 예를 올리는 것이다. 기제사는 늦은 밤에 지내지만 명절 제사는 장 남이나 종손의 집에서 아침에 지낸다. 제수와 절차는 기제에 따르지만 무축단작이라 하여 축문이 없고 술은 한 잔만 따른다. ● 제수는 어떻게 차리는가? 제수는 제사에 쓰이는 제물을 가르키며 제찬 이라고도 한다. 제찬에는 고춧가루와 마늘은 쓰지 않는다. 제수는 지방과 집안에 내려오는 풍습 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형식이나 가짓수에 치우치기 보다 정성스럽게 형편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차례상에 올리는 제수는 기제상에 준 하면 되는데 다만 밥 대신 송편으로 준비한다.또한 집안에 따라서는 차 례상에는 탕(국)도 빼고 편(떡)을 제외시키기도 한다. ◆ 제수의 종류 ◆. ● 메 밥을 뜻한다. 밥을 아주 수북하게 담는다. 추석 차례상에는 밥 대신 송 편을 수북하게 담아 올린다. ● 편 떡을 뜻한다. 제사의 떡은 요란한 색깔을 피한다. 팥고물을 쓸 때도 하 얀 팥을 쓴다. 보통 떡은 시루떡처럼 네모지게 썰어 사각 제기에 담는 다. 격식을 차리자면 편 위에는 찹쌀로 빚어 기름에 튀긴 떡을 얹기도 한다. 차례상에는 송편이 올려지기 때문에 편을 놓지 않기도 한다. ● 갱 탕국을 말하는데 보통은 쇠고기와 무, 두부를 깍둑썰어 끓인 것을 국물 을 넉넉히 해 국그릇에 담는다.집안에 따라서는 추석 차례상은 밥이 올 라가지 않는 상이라고 해서 국을 빼기도 한다. ● 탕 밥 옆에 국으로 올려지는 갱과는 달리 건더기만 건져서 수북하게 담는 것을 말한다. 탕의 수는 1, 3, 5 홀수로 올려지는데 3탕의 경우는 재료 가 고기, 생선(주로 북어), 무나 당근 등이 있고 간소하게 할 때에는 고 기 한 가지만 올리기도 한다.집안에 따라서는 홍합이나 대합을 넣기도 한다. ● 적 일종의 구이로 보통 고기, 생선,닭 3적을 사용한다. 고기는 산적용으로 큼직하게 준비해 양념해 굽는다. 생선은 조기를 많이 쓰는 편이다.닭은 한 마리를 통째로 준비해 굽기보다는 찜을 해서 올린다. 어적 (생선적) 을 제기에 담을 때는 동두서미라 하여 머리가 동쪽으로 가게하고 꼬리 는 서쪽으로 향하도록 놓는다. ● 전 제전은 보통 두부, 호박, 생선, 고기 등이 기본으로 사용되는데 두부는 빠지지 않는 재료이다. 그 외에 버섯 전 등을 준비하기도 한다. 제기에 담을 때는 길이를 반 듯하게 맞추어 잘라 담는다. 두부는 보통 1cm 두 께로 큼직하게 썰어 부치는데 다른 전과 섞지 않고 따로 담는다. 다른 전은 한 가지씩 따로 담기도 하고, 몇 가지 종류를 섞어 올리기도 하는 데 적을 담을 그릇 수와 합쳐 홀수가 되게 놓는다. ● 숙채 익힌 나물로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 삼색 나물을 담는다. 한 그릇씩 따로 담기도 하고 어울려 담기도 한다. 고춧가루는 사용하지 않는다. ● 침채 김치를 뜻하며 하얗게 담은 물 김치나 동치미를 올리는데 건더기만 건 져 소복하게 담는다. ● 포 안주, 북어 포, 육포, 문어 포를 주로 사용한다. ● 혜 식혜를 담는데 밥 알 건더기만 건져 소복하게 담는다. ● 과일 생실과와 대추, 곶감, 밤, 사과, 배, 약과, 산자, 다식 등이 올려지는데 가짓수는 집안마다 다르므로 형편에 맞춰 준비한다. 홀수로 담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과일은 홍동백서니, 조율이시 등 진설 방법에 있어 의 견이 제각각이므로 두 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해 따르면 무난하다. 밤은 껍질을 벗기고 가장 자리를 모양있게 쳐서 담고, 사과와 배는 위 아래만 잘라내고 담는다. ◆ 진 설 ◆. 진설(陳設)이란 제사에 사용하는 제수를 제상에 배열하는 것을 말한 다. 제수 진설하는 방식은 지방마다 혹은 가문의 전통에 따라 다르다. 즉 집집마다 나름대로의 제사 지내는 법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것 이다. 이를" 가가례(家家禮)"라 한다. 진설 용어 풀이를 맞추어 보면서 제수 배열을 익히도록 하자.동서 구분은 제주가 제상을 바라보아 오른 쪽을 동, 왼쪽을 서라 한다. ●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둔다. ● 조율이시(棗栗梨)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한다. ● 생동숙서(生東熟西)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둔다. ● 좌포우회(左脯右) 포는 왼쪽에 젓갈은 오른쪽에 둔다. ●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한다. ●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한다. ●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에, 젓은 것은 오른쪽에 둔다. ● 반좌갱우(飯左羹右) 메(밥)은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둔다. ● 남좌여우(男左女右) 남자는 왼쪽에, 여자는 오른쪽에 선다. ◆ 신주와 지방 ◆. 제상에는 조상의 신체로 여기는 신주(神主)와 지방(紙榜)을 모신다. 신 주는 지체 높은 가문에서나 볼 수 있고 일반적으로 지방을 사용한다.신 주는 닭소리,개소리가 들리지 않는 깊은 산 속의 밤나무로 만들며 높이 는 20cm 정도이다. 지방은 가주라 하여 신주가 없는 가정에서 한지에 먹으로 쓴다. 세로 22cm, 가로 6cm 면 된다. 만약 돌아가신 분이 벼슬 을 하지 않았으면 " 학생부군(學生府君)" 이라 쓰고 벼슬이 있었으면 관 직 명을 쓴다. 부인은 남편의 벼슬에 다라 "정경부인" 등의 호칭을 쓴다. 제사가 끝나면 지방을 태워 버린다. 요즘 신주는 거의 사라지고 있으며 지방 또한 사진으로 대체되고 있다. 지방을 사용하는 경우도 과거처럼 " 현고학생부군신위" 등의 까다로운 문구보다는 " 아버님 신위 " 등으로 쉽게 쓰는 것을 권하는 추세다. ◆ 추석 차례상 ◆. 차례상은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순서나 제수를 놓는 위치 등에 다소 차이가 있다.추석 차례상에 메(밥)는 원래 송 편만 올리게 돼있지만 밥과 송편을 함께 진설하는 경우도 있 다. 차례상은 방위에 관계없이 지내기 편한 곳에 차린다. "예 절의 동서남북"이라 하여 지방(신위)을 모신 곳이 북쪽이며 제주가 상을 바라보았을 때 오른쪽이 동쪽이다. 차례절차는 기제사에 따르지만 술을 한번만 붓고 축문은 안쓰는 경우가 많다. 남녀 자손이 함께 차례를 지낼 때는 남자는 동쪽, 여자 는 서쪽에 자리한다. 절을 할 때는 제사와는 반대로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하고 각각 남자는 재배, 여 자는 4배를 올린다. 기독교 신자는 무릎을 끓고 어른의 명복 을 빈다. ◆ 차례상 차리기 ◆. ▶ 지방이 있는쪽부터 첫 줄에는 시접(숟가락 담는 대접), 잔 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메를 올린다. ▶ 둘째 줄에는 적과 전을 놓는데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육류는 왼쪽, 생선은 오른쪽에 진설한다. 육적(구운고기), 소적(두부 부친 것), 전(기름에 부친 것),어적(생선구운 것) 을 놓는다. 이때 생선의 머리는 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 셋째 줄에는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 넷째 줄에는 좌포우혜 (左鮑右醯) 라 하여 왼쪽에 포, 오른 쪽에 식혜를 놓는데 왼쪽부터 포, 나박김치,삼색나물,간장, 식혜를 올린다. ▶ 다섯째 줄에는 조율이시(棗栗梨枾)원칙에 따라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등의 과일과 약과, 강정을 진설한다. 홍 동백서(紅東白西)에 따라 붉은 과일인 사과는 오른쪽에 놓 는데 대추를 오른쪽에 놓기도 한다. ◆ 추석 전통 제례 순서 ◆. ● 영신(迎新) 먼저 대문을 열고 병풍을 친다. 신주, 지방 또는 조상의 사 진을 모신다. ● 강신(降神) 조상의 영혼을 맞는 의식, 제주가 향을 피우는 일이다. 집 사자가 강신 술잔을 주면 제주는 그것을 모사(茅沙 : 그릇 에다 모래를 담는 것) 위에 세 번 나누어 붓는다. 집사 자 는 술잔을 받아 제자리에 두고 제주는 두 번 절한다. ● 참신(參神)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 번 절한다. ●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 일, 음복을 끝내기 전에 제복(요즘에는 양복을 입는다.)을 벗거나 담 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