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란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릴레이제어반 기능을LSI, 트랜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시켜,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며 메모리에 있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순환(SCAN)하면서 로직을 수행하면서 자율성이 높은 제어 장치이다.
PLC는 초기에는 PC(Prgrammable Controller)로 불리었으나 개인용 컴퓨터의 약자인 PC와 혼동되므로 1978년미국 전기 공업회 규격 (NEMA:NATIONAL ELECTRIC MANUFACTURING ASSOCIATION)에서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로 명명하고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입출력 모듈을 통하여 로직, 시퀀싱, 타이밍, 카운팅, 연산과 같은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가능한 메모리를 사용하고 여러 종류의 기계나 프로세서를 제어하는 디지털 동작의 전자 장치”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PLC의 태동은 1960년대말 GM(General Motor)사가 자동차 조립 라인에 적용하기위한 Sequence 전자 제어장치의 조건을 발표하고 이러한 조건에 맞는 제어장비를 업체들이 개발하여 판매하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PLC의 역할은 Sequence 제어(전통적으로 기본 역할이다.), PID 제어, Analog제어, 위치제어등이다.
대부분의 PLC는 접접의 AND,OR연산과 Timer/Counter 연산등의 기본 연산 기능과 서브루틴,SHIFT,MASTER CONTROL,데이타 연산등 응용 연산 기능을 지닌다.
처음에 개발된 PLC는 단순히 로직 컨트롤러로서 프로그램에 의한 간단한 제어가 가능했지만 이후, 산술연산, 출력장치 제어, 통신기능 같은 고기능이 부가되었고 이전의 릴레이 제어반의 단점이었던 신뢰성 저하와 제어 시스템을 변경, 검사와 시운전 기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등을 절약할 수가 있었다. 그후로 PLC는 컴퓨터와의 통신을 이용한 PLC 사용을 위한 통합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사용자들은 보다 쉽게 PLC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사용자에게 보다 친숙한 환경을 제공하여 그래픽을 이용한 현장의 모니터링이나, 데이터에 대한 그래픽처리등 뿐만이 아니라 공정에 대한 문제점과 함께 각종 정보에 대한 수집까지도 할 수 있게 되었고 현재 PLC는 공장자동화를 중심으로 소형화와 저가격화되며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PLC로 기계나 장치를 제어하는 경우에 우선 그 제어의 내용을 PLC가 판단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여야 한다. PLC의 프로그램 규격은 현재 표준이 제정되어 있기는 하나 메이커나 기종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다. IEC 1131-3(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Standard for Programmable Controllers-Part 3: Programming Languages)은 PLC 언어의 국제 표준을 정의하고 있는데 그것은
- LD(래더도 방식:Ladder diagram)
- IL(니모닉, 명령어 방식:Instruction List)
- SFC(Sequential Function Charts)
- FBD(Function Block Diagram)
- ST(Structured Text)등 5가지이다.
이중에서 대부분의 PLC에서는 LD과 IL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두 가지를 모두 수용한다. 최근에 개발되는 PLC에서는 IEC1131-3에 정의된 언어 모두를 채용하기도 한다. IL언어는 어셈블리어 언어의 형태로 되어 있어 짧은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유용하나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 프로그램이 복잡해져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불편하다. LD언어는 Relay Logic의 형태와 유사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하기에는 IL언어보다 친밀성을 가지고 있지만 Logic형태의 구문만으로는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수식구문이나 제어구문을 나타내기에는 부적합하고 기존 프로그래밍 개념에 익숙한 사람들은 그 방식이 완전히 새롭게 느껴진다.
<적용분야>
설비의 자동화와 고 능률화의 요구에 따라 PLC의 적용 범위는 확대 되고 있다. 특히 공장 자동화와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에 따른 PLC의 요구는 과거 중규모 이상의 릴레이 제어반 대체 효과에서 현재 고기능화, 고속화의 추세로 소규모 공작 기계에서 대규모 시스템 설비에 이르기 까지 적용되고 있다.
식료 산업
컨베이어 총괄 제어, 생산라인 자동 제어
제철, 제강 산업
작업장 하역 제어, 원료 수송 제어, 압연 라인 제어, 하역 운반 제어
섬유, 화학공업
원료 수입 출하 제어, 직조 염색 라인 제어
자동차 산업
전송 라인 제어, 자동 조립 라인 제어, 도장 라인 제어, 용접기 제어
기계 산업
산업용 로봇 제어, 공작 기계 제어, 송 · 배수 펌프 제어
상하수도
정수장 제어, 하수 처리 제어, 송 · 배수 펌프 제어
물류 산업
자동 창고 제어, 하역 설비 제어, 반송 라인 제어
공장 설비
압축기 제어
공해 방지사업
쓰레기 소각로 자동 제어, 공해 방지기 제어
PLC는
CPU : 모든 동작을 제어
Memory : 실행프로그램 과 사용자프로그램 그리고, 데이터를 저장
Input/Output 데이터 처리부 : 외부 입출력장치를 스캔
통신회로부 : 외부기기와의 통신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또한,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수백개 수천개의 릴레이,카운터,타이머,데이타저장공간등으로 구성된 하나의 큰 박스처럼 PLC를 구성할 수도 있다. 내부 메모리를 이용해서 말입니다. PLC란 바로 이렇게 물리적으론 존재하지 않지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함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는 구성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부의 릴레이등은 레지스터에 bit연산으로 처리되어 그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중앙연산 처리 장치(CPU)
보통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사용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PROGRAM 및 입, 출력 모듈로부터 입력을 받아들이고, 입력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조작하고, 출력을 만들어 그 결과를 내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메모리(MEMORY)
메모리는 PLC 자체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실행 프로그램과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시스템 메모리와 사용자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사용자 메모리로 구성된다. 메모리중 실행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실행 프로그램 메모리는 보통 EPROM을 사용하며 입출력 스캔, 명령 실행, 통신등의 소프트웨어가 저장된다. 시스템 데이터 메모리는 실행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영역으로 실시간 테이타, 스텍 영역, 통신 버퍼들이 있는데 보통 RAM을 사용한다. 사용자 메모리는 크게 사용자 프로그램 작성한 레더 다이어그램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메모리로서 RAM, EPROM, EEPROM등이 사용되고, 보통 팩(PACK)으로 만들어 교환 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용자 데이타 메모리는 각 입출력 상태, 타이머/카운터 등의 설정치(PRESET VALUE) 및 현재치(ACCUMULATED VALUE), 출력상태 또는 각종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로서 일반적으로 RAM이 사용된다. 사용작 데디타 및 프로그램 메모리는 전원 차단시에도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서 BATTERY BACK-UP을 사용한다.
입출력 인터페이스 회로부
입출력 인터페이스 회로는 각 입출력 장치 상태를 CPU가 입출력하기 위해서 필요한 번지 DECODE회로와 데이터 버스버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인터페이스 회로에 따라 입출력 장치의 번지 지정 방법이 결정된다.
통신회로부
통신회로는 외부 프로그래밍 장치와 리모트 입출력, 데이터 하이웨이 등이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 컴퓨터 등을 연결하기 위한 회로이다. 리모트 입출력과 데이터 하이웨이 등의 LAN 인터페이스는 PLC 공급자에 따라 다른 사양을 사용하며 프로그램 장치와 컴퓨터 인터페이스 등은 RS-232C, RS-422등의 EIA(Electronics Industries Association) 표준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 PLC와 컴퓨터 -
PLC는 컴퓨터다.
PLC는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제어기라는 생각보다 컴퓨터라는 인식을 먼저 할 필요가 있다. 제어기도 역시 컴퓨터이지만, PLC가 작동하는 기본 원리는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배운다는 인식을 먼저 하는 것이 좋겠다.
컴퓨터는 CPU에 의해 순서대로 하나씩만 명령을 수행한다.
컴퓨터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장치가 아니고, 순서(프로그램)에 맞춰 하나씩 처리하는 장치다. 아침에 일어나서 "신문보고 식사하고 난 뒤 화장실가기" 의 순서로 하는 것이지 "화장실에 앉아서 식사하면서 신문보기"는 할 수는 없다.
컴퓨터는 수학을 엄청 잘 한다.(처리속도가 빠르다.)
컴퓨터는 덧셈,뺄셈과 같은 사칙연산을 비롯하여 AND, OR와 같은 논리연산은 너무나 너무나 엄청 빨리 한다. 연산 하나 처리하는데, 약 1μSec정도다. 느낌이 잘 안 오는 것 같은데, 이것은 1초에 백만번 연산을 할 수 있는 정도다. 이보다 빠른 PLC도 많다.
컴퓨터가 다루는 수의 세계는 단순하다
컴퓨터가 사는 세상은 오로지 "0"과 "1"만 있고 2,3,4…는 없다. 2,3,4와 같은 숫자도 "0"과 "1"의 조합으로 표시한다. 0010은 2로, 0011은 3으로, 0100은 4로 표시한다. 그리고, 논리연산에 사용되는 거짓(False)과 참(True)도 "0"과 "1"로 표시한다. "0"은 거짓, "1"은 참이다. PLC제어에서는 "1"과 "0"을 스위치나 램프가 ON과 OFF로 생각한다.
PLC는 자동화에 관해선, 천재 컴퓨터이고, 그 외는 멍청이.!
일반 컴퓨터가 주로 하는 문서작성이나, 그림 그리기, 음악 만들기와 같은 것은 못해도, 공장자동화를 하기 위한 여러 기능들은 어떤 컴퓨터도 흉내를 내지 못 할 정도로 강력한 능력을 가졌다. 자동화에 필요없는 기능은 과감이 없애고, 오로지 자동화에 필요한 기능들만 보강한 막강 컴퓨터이다.
PLC는 모니터가 없다.
컴퓨터에서는 CPU에서 작업한 내용이 모니터를 통하여 출력되어 우리에게 전달된다. 그 외의 출력장치는 스피커, 프린터 등이 있지만, PLC에서는 여러 전선 단자(端子)를 통하여 전구에 불이 오게 하거나, 모터를 회전시키는 출력을 한다. 따라서 PLC에 연결된 전선 단자를 통하여 공장의 여러 기계를 원하는 때에 작동시킬 수 있다.
PLC는 키보드가 없다.
키보드는 컴퓨터에 글자를 입력할 때에 사용된다. 그렇지만, PLC에는 글자를 입력시킬 필요가 없으므로 키보드가 없다. 그 대신 기계를 움직이라는 [START]스위치나 정지하라는 [STOP]스위치 등이 필요하다. 이런 스위치를 접점(接點)이라 한다. 이런 접점 스위치를 연결하는 전선을 PLC의 입력으로 배선하여 키보드를 대신하여 입력장치로 사용한다.
하드웨어 구조
|
'기 술 자 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소방 감지기의 종류 (0) | 2011.01.26 |
---|---|
[스크랩] 계장 이론 (조작계/pid/조절계/온도...등) (0) | 2011.01.26 |
[스크랩] 계장 (자동제어) 이야기 (0) | 2011.01.26 |
[스크랩] 전선의 종류와 용도 (0) | 2011.01.26 |
[스크랩] 램프종류 (0) | 2011.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