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학 상 식 (암,기타)

[스크랩] 고혈압 치료의 목표 (3) - 뇌경색 예방을 위함이다

양사랑 2012. 9. 20. 11:06

고혈압 치료의 목표 (3) - 뇌경색 예방을 위함이다.

 

혈압약이 보편화되기 전에는 뇌경색 환자보다 뇌출혈 환자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뇌출혈 환자가 많이 줄어 뇌경색 환자가 많습니다. 아마도 혈압이 높으면 혈압 약을 먹는 분들이 많아서 뇌출혈 환자 발생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전체 뇌졸중환자의 70% 정도가 뇌경색 환자라고 합니다.

 

뇌경색을 분류하면 ①뇌혈관 내부에서 만들어진 혈전에 의하여 막히는 뇌혈전, ②심장 등 뇌가 아닌 다른 부위에서 생성된 혈전에 의하여 막히는 뇌전색, ③뇌경색으로 막혀있던 혈전이 자연적으로 녹아서 다시 혈액이 흐르게 되는 수가 있는데 이 경우 죽은 세포의 혈관이 정맥으로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혈이 되는 출혈성뇌경색이 있습니다.

 이 중에 뇌혈전이 80% 이상이므로 뇌경색이라는 말은 대부분 뇌혈전을 의미합니다.

그림자료 주소 =  http://www.healthkorea.net/HealthInfo/?KSPID=HI000299&disease=244 

 

◆ 뇌에는 세동맥이 빽빽하다.

뇌의 무게는 성인기준 1.4kg 정도로 몸무게의 2% 정도에 불과하지만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의 15% 이상과 하루 신체 에너지의 20% 이상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뇌에는 머리카락처럼 가는 세동맥이 빽빽합니다. 그리고 빽빽한 혈관으로 혈액은 쉬지 않고 끊임없이 순환합니다.  뇌세포는 거의 신경세포이고 파괴되면 재생이 불가능하며 각자 맡은 고유기능이 있기 때문에 세동맥 하나만 막혀 뇌세포가 괴사하여도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세동맥 경화가 혈압을 높인다.

세동맥은 모세혈관으로 이어지는 동맥의 마지막 가지이며 머리카락처럼 가는 혈관입니다.

  세동맥 경화는 혈액 중에 섞여있는 지방이나 칼슘이 세동맥벽에 골고루 달라붙기 때문에 세동맥이 전체적으로 좁아지고 유연성과 탄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즉 몸 전체의 세동맥이 좁아지고 유연성과 탄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세동맥경화가 계속 진행되면 점점 구멍이 좁아지게 되고 좁아진 혈관으로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혈액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자율신경이 알아차릴 것이고 자율신경은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하여 심장박동을 강하게 할 것입니다. 심장박동이 강해지면 혈압이 높아지고 높은 혈압으로 혈액을 보내면 좁아진 혈관이지만 충분하게 혈액이 공급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혈압이 높은 사람들도 일시적으로 튼튼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당분간입니다. 세월이 지나 세동맥 경화가 점점 심화되면 결국은 좁아지던 혈관이 막히는 경우가 생기고 이렇게 되면 고혈압으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으로 오랫동안 생활하게 되면 고혈압으로 인한 이런 저런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분들은 이런 경험을 하기 전에 뇌경색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 고혈압이 세동맥 경화를 악화 시킨다.

 또한 고혈압 상태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면 고혈압이 세동맥 경화를 더욱 악화 시킵니다. 

이 내용에 대한 글을 담아 왔습니다.  

 

  한편 세동맥경화는 고혈압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혈액중에 섞여있는 약간의 지방질이나 칼슘이 세동맥벽에 골고루 침착하기 때문에 세동맥이 전체적으로 단단해지며 세동맥이 경화됩니다. 세동맥경화가 계속 진행되면 점점 구멍이 좁아져 거의 피가 흐르지 못하게 되고 따라서 혈압을 더욱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세동맥경화와 고혈압은 악순환을 반복하면서 고혈압을 계속 악성고혈압으로 만들어 드디어는 말초조직을 괴사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세동맥경화는 그 악화방향이 말초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정반대방향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와 같은 세동맥은 뇌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뇌졸중은 세동맥경화에 의해 일어난다고 할 수 있고 따라서 뇌졸증의 원인은 고혈압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료주소 =  http://www.daewoong.co.kr/webzine/user/di_intra_detail.asp?typeC=3&num=387&page=1&bpart=8&spart=80 

 

 

그러므로 고혈압으로 오랫동안 생활하는 것은 세동맥경화를 악화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식생활 개선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하여 낮추어야 합니다.  그래야 세동맥 경화가 빠르게 심화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혈압약을 먹지 않고 견디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가끔 고혈압인 상태로 혈압약을 먹지 않고 견딘 것이 잘 한 일인양 생각하는 분이 계신데 그것은 잘 한 것이 아닙니다.  혈압약을 먹으면서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신 분은 혈압약 끊는 것이 쉽지만 오랫동안 고혈압으로 생활하신 분이 혈압을 낮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혈압약을 먹는 분은 십수년 동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으나 혈압약을 먹지 않고 고혈압인 상태로 십수년을 건강하게 생활 할 수는 없습니다.  그  전에 뇌졸중이나 심장병 등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이라면 최대한 빨리 혈압을 낮추어야 합니다. 

 

세동맥 경화가 뇌경색을 부른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혈압이 높아진다는 것은 세동맥 경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세동맥 경화가 심화되면 혈관은 점점 좁아질 것이고 이렇게 세동맥 벽에 침착되어 있던 지방질이나 칼슘이 떨어져 나올 가능성도 많아집니다. 만일 세동맥 벽에 침착되어 있던 지방질이나 칼슘이 떨어져 나오면 그것이 혈전이 되는 것이고 이 혈전이 세동맥 경화로 좁아진 혈관을 막으면 그 부분은 혈액공급이 중단되는 것입니다.  

 그 부위가 피부나 근육과 같은 부위라면 다른 통로를 만들어 혈액이 공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팔,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더라도 얼마 후에 회복되는 것은 이렇게 우리몸 스스로 우회로를 만들어 혈액을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신경세포로 이루어진 뇌세포의 경우는 쉽게 우회로가 만들어 지지 않기 때문에 심한 통증과 함께 뇌경색이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혈압이 높으면 뇌경색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시고 혈압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  뇌경색은 예방할 수 있다.

우리는 고혈압 환자들이 금연, 금주, 운동, 현비잡곡밥, 채식, 약초섭취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혈압을 낮추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MBC스페셜에서 수차례 방영 된 내용입니다만, 황성수 박사는 혈압 약을 오랫동안 복용해온 환자들에게 현미밥에 채식을 하도록 하여 혈압약을 끊고 혈압이 정상이 되도록 치료하였습니다.

 

혈압이 정상이 되었다는 것은 정상 혈압으로도 혈액을 충분히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그것은 세동맥 혈관이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혈관이 넓어졌다는 것은 세동맥 경화가 치료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동맥 경화가 치료되었다는 것은 세동맥 벽에 침착되어 있던 칼슘이나 지방질이 제거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혈전이 발생 될 위험이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전이 발생하지 않으면 뇌경색은 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금연, 금주, 운동, 현미잡곡밥, 채식, 약초섭취 등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총동원하여 하루 속히 혈압을 낮추시기 바랍니다.   혈압을 낮추는 것이 뇌경색을 예방하는 길입니다.




 
출처 :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을 상큼하게 이겨내는 사람들
글쓴이 : 자상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