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스크랩] 곰팡이 제거방법

양사랑 2013. 10. 7. 17:53
 

곰팡이 제거방법

집안을 곰팡이 없는 쾌적한 집으로 만드세요~!



창문 주변, 벽 모서리, 베란다, 욕실, 싱크대, 가구, 장판 등 곰팡이는 보는것만으로도 짜증이 나죠

게다가 곰팡이 세균은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감기, 비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구요..

꿉꿉한 곰팡이로부터 우리집을 쾌적하게 지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곰팡이 발생 원인과 해결책
곰팡이는 20-30℃ 온도, 60-80% 습도에서 가장 활발히 서식한다고 합니다.


1. 단열의 취약 : 바깥 공기와 실내 온도가 15도 이상 차이가 나게되면 고온 다습한 공기로 인해 외부와 맞닿는 벽에 이슬이 맺히게 되는데요, 이것을 결로 현상이라고 한답니다.

해결책 :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만 합니다. 벽면에 단열공사를 하거나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집안의 주기적인 환기, 급속한 온도 조절을 피하고 습기를 제거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 실내 습기와 일조량 부족 : 음식 조리, 가습기 등 전기 제품의 사용으로 실내에 습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지하실, 지붕과 천장 사이는 과다한 습기와 일조량이 부족하여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제습 방법 : 실내온도는 18-20℃, 습도는 30-40%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세요. 또한 제습기나 제습제품, 드라이기, 선풍기 등으로 습기를 없애는것도 방법!

 

3. 통풍 부족 :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봄철에는 황사로 인해 환기가 부족합니다. 베란다, 커튼, 가구 내 수납품들을 빽빽이 배치하는 것은 공기의 통풍에 방해가 된답니다.

해결책 : 벽과 커튼, 가구 사이에 공간을 띄우고 아침저녁으로 30분씩 환기를 시키세요~ 일주일에 2번 이상은 서랍과 옷장, 싱크대 등의 문도 활짝 열고 환기를 시켜주세요~

 

 

▶ 집안 곳곳 곰팡이 제거 방법

벽면, 베란다
1)
시중에 판매하는 곰팡이 제거제 또는 락스를 곰팡이 발생 부분에 휴지를 이용하여 흠뻑 적신 후

20분 후에 물기를 꼭 짠 걸레로 닦아냅니다.
2) 다음에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소독약 에탄올을 뿌려줍니다.
3) 곰팡이 제거 후엔 깨끗한 물로 헹궈주고 건조시킨 후에 다시 염소계 표백제를 뿌려주거나
향균 코팅제를 뿌리고 향균 페인트를 발라주면 효과가 오래 지속된답니다~

장판
장판을 걷어내고 마른 걸레로 곰팡이를 닦은 후 곰팡이 제거제를 장판과 바닥에 충분히 뿌려주고 환기를 시킵니다.

그리고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충분히 건조시켜주세요~ 장판을 덮기 전에 신문지를 바닥에 깔아두면 제습효과가 있습니다.

싱크대 실리콘, 욕실 타일
습도 때문에 곰팡이 번식이 쉽다. 헌 칫솔에 치약을 묻혀 닦아주고 염소계 표백제를 뿌려주세요.

세탁기
세탁기에 물을 가득 채우고 식초 한 컵을 부은 후 다음날 더운 물로 세탁기를 돌리거나 세탁기 전용세제를 이용해보세요~

욕실 바닥, 선반, 가스레인지
베이킹소다로 닦아줍니다. 습기와 악취 제거에 효과가 있다네요~

싱크대 배수구
식초를 물에 희석해 뿌려주세요~!

창틀
양초를 발라두면 창틀에 물기가 고이는 것을 막을 수 있어 곰팡이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1)
염소계 표백제 사용 시 마스크, 장갑, 긴 소매 옷 갖추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 곰팡이를 닦아낼 때 공기 중에 퍼지는 곰팡이 균으로부터 피부와 호흡기를 보호하세요.
2)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을 섞어 쓰지 않도록 하세요~
3) 곰팡이의 내성이 강해지므로 너무 잦은 약품의 사용은 좋지 않습니다.
4) 곰팡이의 번식을 막기 위해서 평상시 환경을 건조하게 하고 청결히 하는것이 가장 중요!

 

 

▶ 곰팡이의 오해와 진실


1.
곰팡이는 보일러를 가동해서 건조시키면 없어진다? 실온 상승은 곰팡이 포자를 가볍게 하여 공기
중에 확산시키므로 동시에 환기하여 곰팡이를 밖으로 배출합니다.

2. 제습기나 에어컨을 틀면 곰팡이가 사라진다? 제습제품이나 제습기, 에어컨은 곰팡이 제거에 효과가 있지만 청결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사용은 오히려 곰팡이 균을 번식시키므로 주의하세요~

3. 염소계표백제로 곰팡이는 완전히 제거되는가? 염소계표백제는 곰팡이의 표면을 부식시키는 것이지 완전 제거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재발하지 않도록 표백 이후에 청결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4. 곰팡이는 더 이상 번지지 않으면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곰팡이 균이 퍼져 있는 것이므로 원천적인 원인 제거가 중요합니다.
공공의 적 곰팡이. 습기와 환기에 신경 써서 불쾌하고 비위생적인 곰팡이로부터 건강한 우리 집을 지킵시다!!

 

출처 : 디벨로퍼아카데미(부동산개발협의회)
글쓴이 : 안병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