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기동방식을 설명하기 전에 스타-델타의 용어적 해석이 필요한데 그것은 결선모양
이 Y-△형태로
구성되었다하여 붙여진 것입니다.
스타-델타기동이란 먼저 모터를 스타(Y)결선으로 기동 후 기동부하가 적어지면 다시
델타(△)결선으로 돌려주는 방식인데 스타란 3상모터에서 모터코일이 3뭉치가 있는데
각 상별로 1뭉치씩 3뭉치입니다.
그런데
이 모터 전기코일 뭉치를 보면은 1뭉치에 양쪽끝은 전선단자이며 1뭉치에 2개
의 전선단자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럼 전선코일
3뭉치의 코일 끝을 연결시키면 알파벳 Y자모양의 코일이 형성되는데 그
래서 스타결선을 Y결선이라고도 합니다.
코일이 길어지면은 즉,
2개의 코일이 직렬 연결된 것이니 코일이 2배 길어지게 된 것이
죠.
그러면, 전류=전압/저항이므로 일정한 전압에서 저항만 2배로
길어졌으므로 큰 전류
가 흘러도 모터코일이 견딜수가 있어서 처음에는 기동전류가 모터의 정격전류 2.5배 정
도 높으니 스타결선으로
모터코일을 보호하고 나중에 모터가 원심력이 생겨서 부하가
적 을 경우 모터의 힘을 강하게 하기 위하여 델타(△)결선으로 돌려 주는
것입니다.
델타결선이란 삼각결선이라고도 하는데 3개의 모터 코일뭉치 중 2개씩 6개단자를 스
타 결선과 반대로 즉, 병렬로 연결하면
삼각형모양의 모터코일 결선도가 됩니다.
그럼 코일이 적으면 대신 전류에는 약하고 또 모터의 힘은 직렬연결보다 병렬연결이 되
었으므로
2배가 되겠죠.
그래서 모터를 정격으로 돌릴때는 델타결선으로 돌려 주는 것입니다.
5마력이하의 3상모터 직입기동방식에서 모터의
결선을 220V/380V으로, 겸용모터에서
220V는 Y결선으로, 380V는 △결선으로 작동합니다.
이유는 위와 같은 원리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일정한 마력에서 220V모터는 380V모터보다 전류가 √3배 커집니다.
그런데, 220V모터에 델타결선을
하면 √3배 커진 전류가 흘러서 모터가 소손되어 버 립
니다.
위 공식을 보면은 이해가 될 겁니다.
저항이 스타는 델타보다
2배크므로 일정한 마력하에서 전류는 스타때보다 2배 작아지
므로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하여 전류가 커지게 되어 모터가 소손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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