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보일러 분출에 대해서 | |||
[답글 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술자문위원 함이호입니다. 보일러의 분출시기가 어느때 적절한가는 보일러의 운전조건등을 고려하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일러의 부하가 가장 가벼울때, 초기 점화하기전, 포오밍 등 급수의 질이 나쁠때로 분출시기를 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출시기를 정하는것에는 그 이유가 충분히 있기 때문입니다. 그 간단히 이유를 정리하여 함께 공부하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합니다. 1) 부하가 가벼울때 증기의 압력에는 찰떡궁합처럼 온도를 가지고 다닙니다. 증기의 압력이 높다는 것은 증발하기 위하여는 높은 온도를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일러 하부 분출관은 집수정 또는 하수관 등 대기에 개방되어 있는데 대기 압상태에서는 100℃에서 증발현상이 일어나므로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 분출하게 되면 분출한다기보다 대기에 개방되는 순간부터 증발 즉 재증발현상이 일어나 곧 에너지가 버려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예를 들어 0bar와 4bar 상태의 증발온도는 분명히 다르며 그렇기 때문에 재증발증기가 발생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2) 초기 점화하기 전에 하라. 보일러수에는 아무리 잘 급수처리를 한다고 하여도 일정량의 고형물 및 불순물의 포함 하고 있습니다. 운전중에는 보일러내부에 흩어져 있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겠죠. 그래서, 운전 종료후 하부로 가라 앉을때 하라는 것으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포오밍등 급수질이 나쁠때는 당연히 보일러수를 교체하여 주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 겠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것은 압력과 온도를 가지는 상태에서는 재증발증기의 발생 우려가 없는 부하가 적고 압력이 낮은 시점 및 불순물이 가라 앉아 있을때 또는 보일러 수가 나쁠때 하라고 합니다. 안전관리 측면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보일러의 분출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가 있다할지라도 앞서 설명한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여 꼭 분출을 실시하라고 권합니다. 또, 요사이는 자동분출장치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제시하신 여러조건도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 이유를 참조하신다면 분출의 적 정한 시기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 분출의 목적 및 분출량 계산 # 부유성 고형물질은 보일러관수가 순환되는 동안에는 부유상태로 유지되지만 순환이 정 지되면 보일러하부로 침전되게 됩니다. 이 침전된 고형물은 열전달을 방해하므로 과열되어 더 이상 진행되면 파열로 이어지는 사고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우 다운을 실시하는 목적 및 그에 따른 제반 조건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목적 가. 하부 스케일의 부착 방지 나. 관수의 농축을 방지 다. 프라이밍, 포오밍의 방지 라. 관수의 PH조절 등 2. 보일러관수의 관리기준 KSB6209(보일러 급수 및 보일러 수의 수질 기준)에 보면 관수의 TDS(총 용존고형물- PPm, ㎲/cm)농도를 정하고 있는데 그 기준은 특히 수관식보일러의 경우 압력이 직접 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 노통연관보일러 : 4,000∼6,000 나. 수관식 보일러(10Kg/㎠이하) : 4,000 이하 다. 수관식 보일러(10∼20Kg/㎠이하) : 3,000 이하 라. 수관식 보일러(20∼30Kg/㎠이하) : 1,000 이하 마. 관류보일러 : (25Kg/㎠이하) : 1,000 이하 3. 블로우다운량 블로우 다운량을 계산하기 위하여는 아래 조건을 알아야 한다. - 보일러관수의 최대허용 TDS농도 - 급수 TDS농도 * 급수 TDS 측정시 보일러 급수라인이나 급수탱크에서 샘플을 채취하여야 하며 보충수 의 TDS를 측정해서는 안된다. (급수=보충수+회수된 응축수) - 보일러관수 TDS농도 - 보일러 증기 발생량(Kg/h) * 블로우다운 시스템을 선정하는 경우 보일러가 최대 부하상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증 기량을 기준으로 한다. 가. 블로우다운량 = F×S / (B-F) ※ F = 급수 TDS농도(PPm, ㎲/cm) B = 보일러관수의 최대허용 TDS농도(PPm, ㎲/cm) S = 증기 발생량(Kg/h) 4. 블로우다운의 적정한 시기 가. 보일러 가동하기 전 나. 보일러 부하가 가장 낮을 때 다. 프라이밍, 포오밍 발생 시 등에 블로우 다운을 실시. # 보일러 내부의 스케일,그을음 정도에 따른 일반적인 열손실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그을음 그을름은 평균적으로 0.8mm 부착 시 2.2% 열손실 있다고 합니다. (그을음 두께에 따른 열손실 : 0.8mm-2.2%, 1.6mm-4.15%, 3.2mm-8.2%) ② 스케일 보일러 급수중 불순물로 인해 스케일생성, 부착시 연료량 증가 및 전열관 과열로 주요 사고의 원인이 되며. 스케일 1mm 부착 시 2.2% 열손실 있다고 합니다. (스케일두께에 따른 열손실 : 0.5mm-1.1%, 1mm-2.2%, 2mm-4.0%, 3mm-4.7%, 4mm-6.3%, 5mm-6.8%) * 예) 그을음 0.8mm, 스케일 1mm제거시 4.4% 효율 상승효과 기대 됨. # 결과적으로 귀사에서 보일러 분출을 실시하지 않는 것은 열효율 저하로 인한 에너지의 낭비가 발생하겠지만 무엇보다 "보일러의 안전" 운전에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음 을 유념하시고 조속히 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라오며... 가동 중인 보일러의 연료 소모량 등을 일반적으로 말하기는 곤란한 사항이며 기본적 효 율 및 연료소모량은 보일러 명판에 명기되어 있으며 실제 사용량의 파악은 스케일 등 여 러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위 여러 판단 자료를 활용하여 개략치를 계산해 보시고 무엇보다 적정한 분출 실시로 스케일의 누적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일전에 유선 통화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귀사의 보일러 안전관리 및 열효율 향상에 너무나 치명적으로 관리자들의 의식 부재가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좋은 하루, 상쾌한 하루되십시요. |
출처 : 화/력/지/원/의/건/축/기/계/설/비/클리닉
글쓴이 : 화력지원최재선 원글보기
메모 :
'기 술 자 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건설 영어 (0) | 2010.07.02 |
---|---|
[스크랩] [보일러] 온수온도 1도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에 대해 답변부탁드립니다. (0) | 2010.02.18 |
[스크랩] 겨울-난방비절약 7가지 노하우 (0) | 2010.02.17 |
[스크랩] 난방비 절약하는 법 (0) | 2010.02.17 |
[스크랩] (2)보일러의 적정한 운전압력이란...? (0) | 2010.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