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 동 산

[스크랩] 손자병법:`風林火山` : 바람처럼` 숲처럼, 불처럼, 산처럼

양사랑 2013. 12. 23. 11:16

손자병법:'風林火山' : 바람처럼' 숲처럼, 불처럼, 산처럼. (1)

풍림화산(風林火山)

 

부동산 시장을 장기간 바라보고 시기에따라 각종 정책과 개발계획 그리고 경제여건의 변화에 따라 시장이 급박하게 움직이기도하고 시장의 흐름이 완만하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투자자들의 여건과 심리변화에 따라 매도와 매수등의 결정을 하여야 하고 그러한 판단역시 시장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움직여야만 그에 따라 수익역시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은 손자병법(孫子兵法)에 나오는 ‘風林火山의 속도 조절 전략으로 군대의 공격과 수비 나아가고 들어감에 있어’상황과 시기에 따라서 때로는 바람처럼 빨리 움직여야 할 때도 있고, 때로는 수풀처럼 천천히 걸어가야 할 때도 있으며 때로는 불처럼 급하게 갈 때도 있고, 때로는 산처럼 고요할 때도 있다는 구절을 가지고 일반적인 재테크 행위와 연결하여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風林火山' : 바람처럼' 숲처럼, 불처럼, 산처럼.

風林火山의 속도 조절은 군대가 전쟁터에서 전쟁을 할 때 다양한 속도로 전쟁을 해야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람 풍자 풍(風), 때로는 바람처럼 빠르게 공격도 하였다가,

수풀 림자 림(林), 때로는 숲처럼 고요하게 숨을 죽이며 천천히 움직이기도 하고,

불 화자 화(火), 때로는 불처럼 기습적으로 타오르며 공격도 하고,

뫼 산자 산(山), 때로는 산처럼 움직이지 않고 고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풍(風), 때로는 바람처럼 빠른 결정 빠른 투자.

 

전쟁에 있어 빠른 상황판단과 그에 따른 재빨리 공격하여 승리하는 것과 재테크 투자에 있어서도 적절한 타이밍에 빠른 투자결정과 매입이란 재테크 방법에 있어서도 그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매입 하고자 하는 투자대상이 시기와 때에 따라서 급격하게 가격변화가 이루어지는 대상일 경우 빠른 상황판과 그에 따른 투자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하고 결정에 따른 투자 (매입)또는 투자 포기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흔히 이렇듯 단기적 시간동안 가격 변화를 일으켜 초기에 가격 변화가 크게 일어나는 경우는 예상치 못한 개발 계획등이 발표되거나 시장에 특정 부동산에 우호적인 정부 정책등이 발표되는 경우에 그러한 대상지역 대상품목의 부동산은 가치 변화로 인한 가격변화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개발 계획 등의 발표 등의(상승기)경우 가격이 상승 중 일때 이거나 상승 할 것으로 전망 될 경우에는 빠른 시간 안에 계약까지 진행하여야만 가장 싸게 매입하는 결정이기도 하며 가장 빨리 매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정부의 규제 정책과 사장상황에서 악재발생에 따라 가격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되거나 실질적인 가격이 하락하여 매도 결정 후 매도 하고자 한다면 일반적인 가격(현 시장 매도 호가)에는 누구나 매도 의뢰 되었기에 실질적인 매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가격으로 과감하게 매도가격을 인하하여 가능한 최단기에 매도를 하여야합니다

 

이렇듯 실질 시장에서 급매성으로 매도를 하여 적절한 매도를 하지 못하여 향후 지속적인 가격하락이 이루어져 결국 초기 결정을 미루어 적절한 매도타이밍을 놓친 후 시장 악화로 의도하지 않았던 하한가에 매도하고 그러한 식간적지체로인한 장기간 보유함에 따라 다른 투자 상품이 있음에도 경제적 원인의로 인한 대안 투자를 하지 못함에 따른 기회비용을 손실하는 것보다 빠른매도 결정과 빠른 매도로 이러한 비용의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이 적절한 재테크라 할 것입니다.

 

풍(風)는 매도와 매수시기모든 재빠른 판단과 실행이 요체 입니다

림(林), 숲처럼 고요하게 신중하게 움직여라.

 

부동산 투자는 최소 몇 천만에서 몇 백억원 까지 자금이 소요되는 투자이다

이러한 이유로 투자자의 전재산 또는 상당부분을 투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그 성공과 실패는 투자자의 경제적 영향을 가장 크게 주는 요소라 할 것이다

그만큼 투자에 신중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하는 행위이기도하다.

 

하지만 신중함을 투자여부결정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장시간 고민하라는 말은 아니다

우유부담함과 신중함은 다른 의미이다

 

우유부단함은 어떠한 선택의 시기에 충분히 상황을 고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하지못하고 결정 시기를 미루는 경우이다

 

하지만 신중함은 어떠한 결정을 위하여 충분히 정보를 취합하고 그에 따른 위험성과 수익성등을 고려한후 투자여부를 신속히 결정하고 그에맞게 투자를 샐행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신중함은 투자 여부결정 전에 장점과 단점 그리고 파악되지 않은 위험성까지 생각하여보고 발생할 위험에 대한 대비뿐만이 아니라 만에 하나 발생될지도 모를 위험이 발생될 경우까지 일정부분 고려하여보고 대처 방안을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투자에 따른 각종위험을 고려하여 투자에 따른 위험을 을 감수하고도 투자성이 더 뛰어나다고 본다면 또는 투자위험성이 낮다고 본다면 투자를 결정하고 신속히매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신중함은 투자자의 각종 계획을 말함이며 이 계획이 매수에서부터 보유와 매도에 이르기까지 나아가 매도이후 재투여부까지 가능한한 세부적으로 고려하고 각종 상황대처를 투자전에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을 말함이다

 

투자자가 투자 결정전에 얼마나 신중한가여부는 이러한 계획이 얼마나 현실성있고 철저한가를 말한다.

 

따라서 신중함은 사전 정보취합에서부터 분석 위험대비와 대처 방안등에 이루는 것들에 대한 분석과 대비 그리고 준비여부를 말한다.

 

림(林)은 숲처럼 고요하고 신중하게 각종 정보를 취합하고 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고려하여고 그에따른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것을 말한다.

 

* 부동산 정보취합 방법 - 신문기사 제대로 읽기

현대의 시대는 정보화 시대라고 합니다.

그만큼 찾고자하는 정보의 상당부분은 공개되어 있기에(인터넷,언론기사,정부의 각종 개발계획,지자체 행정기관의공고문등)과거와 달리 정보의해석능력 정보취합 능력이며 그에따라 투자의 성패가 달라지기도합니다.

오늘은 그러한 정보 취합능력의 하나인 신문(언론)기사 해석능력과 관련되어 글적어보겠습니다.

 

1.부동산 관련용어와 정의를 이해하라

모든 정보 해석의 기본은 글을 읽고 분석함에있 글을 읽고 이해 할수있어야하며 그 시작은 관련된 용어에 대한 이해가 최 우선입니다.

 

이러한 용어와 정의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글읽기, 기사일기는 무용지물이며 이해할수없는 외국어의 나열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관심 분야의 기본적인 용어와 나아가서는 각종 관련 은어에 이르기까지 알고있다면 언론기뿐만아니라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정보와 상황판단에 도움이될것입니다.

 

2.정부 정책.개발계획.시장 상황 3가지로 분류하라

부동산 관련 뉴스는 건설교통부, 재정경제부등 행정 관서에서 나오는 것이 많기 때문에 매체마다 나오는 정보는 크게 다르지않습니다.다만 언론에 보도되는 것은 특정 내용민 보도되는 경우가 많기에 세부상항의 보도문 계획등은 해당 행정기관의인터넷 싸이트에 게시되는 원문등을 꼭 재확인하여 언론에 보도되지않은 내용 까지 확인하여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 언론기사만을 맹신하고 그 후속적인 원문을 등하시할경우 자칮 왜곡된 정보를 접하거나 중요한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신문등의 언론은 매일 매일 새로운 뉴스를 양산하는 기관이란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매일 매일 다른 정보들이 쏟아져 나온다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의 홍수속에서 투자자의 성향과 목적에 맞는 기사(정보)만을 별도로 취합하여 스크랩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여야할ㄹ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스크랩 행위는 관련 정보의 연관성을 유자하여 시기에따라서 나오는 정보의 질과 관련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수있는 눈을 길러줍니다.

 

언론기사 스크랩은 해당관심도에 따라서 부동산개발, 부동산정책,부동산 관련 세금,부동산시장 동향,일반 경제 동향 등으로구분하여 보고 나아가 상가,주택,토지등으로 소분류하거나 지역적 구분을 하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적인 분류는 교통(철도,도로,경전철) 관련자료와 택지개발(신도시,보금자리주택,행복도시,기업도시) 등으로 분류하고 부동산 정책은 부동산관련세금, 금융, 신고지역, 허가지역, 투기지역등 공법상의 제한(이용제한·거래제한)등으로 분류합니다.

 

부동산시장은 분양,입주,중개,평가,경공매,재건축,재개발은 주식과 관련된 정보와 경제기사등에 관련된 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일반 경제지표와 국내외 경제전망 으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분류가 처음엔 어렵고 고민되거나 어느분류에 넣어야할지 고민될수있으나 간단한 기사를 반복하여 읽고 스스로 기준을 잡아 분류해 보시길 바랍니다.

3. 광고도 정보이다

 

아파트 분양공고가 신문에 실리면 그 분양공고를 보며 스스로 분석해보며 그 아파트의 향후가치를 가늠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해당아파트 분양지역이 택지개발지구인지 신도시인지 나홀로 아파트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인기여부를 가늠하여보고 도로 등 전철 접근성과 중장기적인 철도 도로계획여부와 입주 시기에 맞게 그러한 신규 교통여부와 개통시기를 파악하여보시길 바랍니다.

 

나아가 분양가격에 대해서는 인접지역의 가격과 분양가격 그리고 선호도에 따른 가격 상승 여부를 나름대로 판단하여 그러한 판단 자료와 생각을 노트하거나 매모하여 분양자료와 함께 스크랩 한 후 차후 일정 시기이후 주기적으로 해당지역을 모니터 하여본다면 종합적으로 초기의 판단과 시장의 흐름 (시간 경과에 따라서) 그리고 최초에 판단하지 못하였던 변수등을 알게 되며 그러한 경험을 통하여 다시 새로운 지역의 분양물량에 대한 평가에 참고 하여야합니다.

 

참고로 선호평형 변화에 따른 인기와 분양권 상태에서의 전매여부등 기타 영향사항을 생각해보고 분양권 매도가능성 여부와 입주후 인기성등을 나름대로 판단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4.주기적으로 과거 기사를 뒤돌아보며 일정 시기 단위로 비교해 보라

아파트 시세에 대한 자료를 신문에서 접할 경우 자신이 필요한 지역의 아파트시세 변동을 3개월 단위부터 6개월, 1년 단위로 비교해 그 지역의 아파트가격 추이를 짐작해 보는 것도 신문을 읽기의기본입니다.

 

토지의 경우도 관심이 있는 지역의 개발, 규제, 시장에 관한 각종 신문기사를 모아 3개월 단위로 변동사항을 체크해 보면 지속적이며 주기적인 정보가 나오는 지역과 일시적인 유행성 인기지역으로 구분할수있다.

 

또한 이러한 기사를 접하며 스스로의 판단에 의한 일정한 평가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 유행에 따라서 기사화되는 것인지 실질적인가치에 의해 기사화되는 지 또는 정책적의도 또는 건설사의 이해관계에 다른 기사인지등의 분석입니다.

 

부동산은 지역의 상품이여 환경의 상품이기 때문에 분양공고, 아파트가격,토지 등의변화사항을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기사모음을 하다보면 틀린 기사나 부동산정책의 현실시장에서의 실효성과 문제점 그리고 정책등의 개선방향을 알수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예측은 나아가 향후 일정시기 현실화 할 수 있고 그 틈세에 맞게 개인의 투자에 적용 할 수 있는 기본 자료가 됩니다.

 

5.전문가의 논평 및 해설 그리고 취재원분석하라

 

언론에 나오는 기사형태의 광고또는 기사의 상당부분의 광고주의 영향아래 작성된 기사역시 상당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정보는 광고성 정보 또는 특정한 이익 집단을 위한 정보일수도 있고 그러한 관계에 따라 작성된 기사일 경우는 기사 하단에 해당 업체의 전화번호 또는 취재원 형식으로 기록되는 경우가 허다 함으로 이러한 점은 감안하여 정보를 분석 할 때 감안하여 보아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정부기관 금융기관 언론기관의 취재원들 역시 시기에 따라 의도적으로 편향된 의견을 언론에 내놓는 경우도 있기에 연구기관과 금융기관 등 공신력보다 과거의 관련 글과 의견등을 알바본다면 취재원의 신뢰성을 일정부분 검증할수있습니다.

 

6. 경제 주식 국내외 기사도 관심을 가져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은 특정 한 국가 또는 집단만의 결정에 의해서 움직이지 않는 서로 연관되어 영향을 주고받는 유기체와 같습니다.

 

국내적 요인뿐만 아니라 국외적 상황 나아가 부동산과 주식시장모두 일정부분 연계되어 있기에 이와 관련된 사항역시 주기적으로 스크랩하며 관심을 가져야할 사항입니다.

 

7.기사를 읽기이전에, 읽은 이후에 필자의 의도를 이해하라

 

모든 기사와 논평 칼럼에는 보이거나 보이지않는 의도가 있습니다.

단순한 광고전단지도 물건을 선전하고 나아가 판매하기위한 수단으로 쓰여지는현실에서 기사역시 일정부분 신문사와 가지모두 전하고자하는 멧시지를 가지고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멧시지는 시기에 따라서 단순 광고 홍보성 기사에서부터 정부정책 홍보(계몽)과 반대로 정부 정책에 반하는 기사를 실기도하며 독자들의 시류에 편승한 무책임한 기사를 실기도 합니다.

 

따라서 언론기사의 대부분이 특정 시기에 따라 논조 및 내용 등이 대동소이한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언론기사는 그런 의미에서 시기와 때에 따라서는 잘못된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항상 정보 판단에 앞서 이러한 점을 다시 생각하여보고 기사읽은 이후 신중히 판단해보아야 할 사항입니다.

 

 

 

 

 

 

 

 

 

 

 

 

 

 

 

 

 

www.1234.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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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디벨로퍼아카데미(부동산개발협의회)
글쓴이 : 안병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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